숭도묘 소개자막에 문제가 있어서 이 게시글을 도생들만 볼 수 있도록 조치하였습니다.
수정작업은 좀 시간이 더 걸려야 할듯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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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데군데 아쉬운 부분이 적지 않은 결과물입니다.
다음번 영상부터는 좀더 준비를 해서 더욱 완성도를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결정적 실수 두가지-_-;;
1. 대령전 신단소개에서 큰도령 / 작은도령 자막위치 바뀜
2. 성신사 참배 후 성신사 전경 대신 대령전 전경
그외.
영대 장면에서 '풍상열력수지기'를 '풍상열역수지기'로..
이것말고도 많으리라 생각합니다.
숭도묘, 대령전, 천하전의 현판글씨를 자막에는 '좌서체'라고 했는데 '좌필'이 더 공식적인 용어가 아닌가 싶군요.
1. 대령전 신단소개에서 큰도령 / 작은도령 자막위치 바뀜
2. 성신사 참배 후 성신사 전경 대신 대령전 전경
그외.
영대 장면에서 '풍상열력수지기'를 '풍상열역수지기'로..
이것말고도 많으리라 생각합니다.
숭도묘, 대령전, 천하전의 현판글씨를 자막에는 '좌서체'라고 했는데 '좌필'이 더 공식적인 용어가 아닌가 싶군요.
참고
많이 수정해 주세요.
지적해 주시구요.
$$는 나레이션 시작지점 입니다.
#1 전주에서 경춘대 앞으로 온다.
해설:
$$ 시작영상
1. 안녕하세요?
증산법종교를 소개하겠습니다.
2. 김제에서는 약 35km
전주에서는 약 40여 km가 됩니다.
원평에서 3km정도 금산사 방향으로 길을 따라 올라 오면 아름다운 금평호가 펼쳐집니다.
이곳을 오리알터라고 부릅니다.
혹, 오래된 터 그래서 오리터라고도 하구요.
실제로 겨울엔 오리가 와서 월동하고 있습니다.
$$증산법종교 돌 안내판보일때
1. 여기는 증산법종교 입니다.
이곳은 전라북도 김제시 금산면 모악로260 오리알터에 위치해 있는 증산법종교입니다.
$$제비산 보일때
2. 증산법종교 뒤로는 수양산과
저 금평호 건너편에는 제비산이 있습니다.
제비산자락 옆엔 동곡이 있고 구년동안 증산상제님께서 천지공사를 하시며 동곡 약방의 문을 연곳이기도 합니다.
지금 저수지가 되었지만 육기초공사중 오기초 공사를 보셨던 곳이 바로 이곳 저수지가 들어서기 전 이었습니다
#2 경춘대
*주차장에서 바라본 경춘대 입구 *경춘대외관
해설;
$$경춘대 간판 보일때-
이 문은 법종교 입구의 첫 문으로 경춘대라고 합니다.
천기86년(1956년)에 건립하였으며 천지인신이 출입하는 문이기도 합니다.
$$경춘대 올라갈때
이곳 오리알터는 증산상제님의 따님인 화은당 선사님이 육기초 공사를 통해 이곳에 증산법종교 최후의 도장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3 영대
*영대외관 *편액 *용봉 *오리부 *좌우기둥에 있는 시 *근대문화지정 (40초량)
해설;
$$영대올라갈 때
1. 천지인신이 출입하는 경춘대를 들어서면 정중앙으로 영대라고 씌여진
목조건물을 볼 수 있습니다.
영대는 천기82년(1952년) 10월에 준공되었으며 고전식 목조건물 2층입니다.
또한 이 영대는 대한민국 근대문화제 185호로 2005년 6월18일 지정되었습니다.
$$영대간판 보일 때
2. 이곳은 상제님의 옥체가 모셔진 곳이므로 그 분의 성령이 내왕하신다
하여 영대라고 이름지어졌습니다.
$$법사배 할때
3. 이곳 영대에서는 하늘의 가장 높은 분께 올리는 법 사배를 드립니다.
유,불,선중에 유에 해당되는 곳이기도 합니다.
$$봉분보여줄 때
3. 우리나라 4대 민족종교의 하나인 증산교가 태동하게 된 근원을 만드신 분으로 이 곳 법종교의 교조되시는 강일순 증산상제님과 그의 부인이신 정씨 성모님 양위분의 체백을 봉안한 곳 입니다.
$$한시끝나고 바로
그리고 건물 안에 옥체를 모시고 묘소로 사용하는 곳은 유일합니다.
#4 삼청전
*외관 *편액 *근대문화지정(185호) *삼존불 (40초가량)
해설;
$$삼천전 건물 보이면
1. 영대에서 바로 아래로 내려오면 오른편에 삼존불을 모신 삼청전 입니다.
1949년 12월 26일에 건립된 고전식 목조 건물로써 외부는 2층이고
내부는 열석자의 미륵존불상을 모시기에 적합한 통층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삼청전 간판 보일 때-크로즈업시
2. 천상의 최고 경지엔 ‘상청’ ‘태청’ ‘옥청’이 있다고 하죠~
그 이름을 본따서 삼청전이라 부릅니다.
그 삼청전에 계시는 최고 지존이신 상제님을 열석자 즉 13척의 미륵존불상으로 모신곳으로 유,불,선에서 불에 해당되는 곳 입니다.
$$법사배시
3. 여기서도 반천무지법 사배를올립니다.
$$미륵불상 비추고 좌우보처불상 비출 때
4. 중앙에 증산미륵부처님을 모시고 좌우로 계시는 두 분은 보처불상으로써 아홉자의 상으로 모셔져 있습니다.
열석자는 용담유사에서 최제우선생이 언급하였고 동학가사에는 열석자로 오신분이 양백성인이며 채지가의 달 노래에서는 상제 곧 하느님으로 기록되어있습니다.
이후 강일순 교조께서 “내가 장차 열석자의 몸으로 오리라”라고 하신 말씀이 많은 연구가들의 관심사가 되어졌습니다.
$$목탁 보일 때
지상에 용화선경이 건립되기를 기원하는 기도처로서 증산법종교의 많은 도생들이 수행 하는 곳입니다.
$$문화제 보일 때
이곳 또한 영대와 더불어 삼청전도 대한민국 근대문화제 185호로 2005년 6월18일 지정되었습니다.
#5 화은당
*편액 *외관 *선사님영정 (40초가량)
해설;
$$화은당 비출 때
1. 다음은 삼청전 건너편에 화은당입니다.
화은당은 천기 80년(1950년) 2월에 건립되었으며 서별당이라 이름하다가
본교의 창교주이신 화은당 선사님의 영정을 모시면서 당호를 따서
화은당이라 이름하였습니다.
$$화은당 영정 보일 때
2. 화은당에서는 평 삼배를 올리며,
34세 되시든 정축년에 전북 전주시 노송동에서 구암정사님과 함께
증산법종교를 창교하고
경북 의성 금성골, 장대골,전북 김제 구미란 동곡, 오리알터까지 여섯 차례나 옮겨가면서 상제님 천지공사의 도수를 확정하시는 행사에 힘쓰셨습니다.
창교년도인 정축 9월 17일날 본체는 상제님이시고 인신으로는
아버지이신 교조님으로부터 신명계시를 받게 되었습니다.
$$장례식사진 보일 때
3. 무자년에 여섯 번째 기초지인 오리알터에 13년에 걸쳐 모든 전각과 신위를 확정하시고 수련지침을 제정하신 후 기해년 4월 56세를 일기로 선화 하셨습니다.
$$용 글씨 보일 때
4. 이후 천지대신명을 부리면서 상제님께서 화천 하신지 29년만에 법종교를
창교하시고 상제님 화천 40년 만에 여섯 번의 육기초 공사를 통해 이 곳 오리알터에 증산법종교의 터전을 마무리하신 분입니다.
많이 수정해 주세요.
지적해 주시구요.
$$는 나레이션 시작지점 입니다.
#1 전주에서 경춘대 앞으로 온다.
해설:
$$ 시작영상
1. 안녕하세요?
증산법종교를 소개하겠습니다.
2. 김제에서는 약 35km
전주에서는 약 40여 km가 됩니다.
원평에서 3km정도 금산사 방향으로 길을 따라 올라 오면 아름다운 금평호가 펼쳐집니다.
이곳을 오리알터라고 부릅니다.
혹, 오래된 터 그래서 오리터라고도 하구요.
실제로 겨울엔 오리가 와서 월동하고 있습니다.
$$증산법종교 돌 안내판보일때
1. 여기는 증산법종교 입니다.
이곳은 전라북도 김제시 금산면 모악로260 오리알터에 위치해 있는 증산법종교입니다.
$$제비산 보일때
2. 증산법종교 뒤로는 수양산과
저 금평호 건너편에는 제비산이 있습니다.
제비산자락 옆엔 동곡이 있고 구년동안 증산상제님께서 천지공사를 하시며 동곡 약방의 문을 연곳이기도 합니다.
지금 저수지가 되었지만 육기초공사중 오기초 공사를 보셨던 곳이 바로 이곳 저수지가 들어서기 전 이었습니다
#2 경춘대
*주차장에서 바라본 경춘대 입구 *경춘대외관
해설;
$$경춘대 간판 보일때-
이 문은 법종교 입구의 첫 문으로 경춘대라고 합니다.
천기86년(1956년)에 건립하였으며 천지인신이 출입하는 문이기도 합니다.
$$경춘대 올라갈때
이곳 오리알터는 증산상제님의 따님인 화은당 선사님이 육기초 공사를 통해 이곳에 증산법종교 최후의 도장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3 영대
*영대외관 *편액 *용봉 *오리부 *좌우기둥에 있는 시 *근대문화지정 (40초량)
해설;
$$영대올라갈 때
1. 천지인신이 출입하는 경춘대를 들어서면 정중앙으로 영대라고 씌여진
목조건물을 볼 수 있습니다.
영대는 천기82년(1952년) 10월에 준공되었으며 고전식 목조건물 2층입니다.
또한 이 영대는 대한민국 근대문화제 185호로 2005년 6월18일 지정되었습니다.
$$영대간판 보일 때
2. 이곳은 상제님의 옥체가 모셔진 곳이므로 그 분의 성령이 내왕하신다
하여 영대라고 이름지어졌습니다.
$$법사배 할때
3. 이곳 영대에서는 하늘의 가장 높은 분께 올리는 법 사배를 드립니다.
유,불,선중에 유에 해당되는 곳이기도 합니다.
$$봉분보여줄 때
3. 우리나라 4대 민족종교의 하나인 증산교가 태동하게 된 근원을 만드신 분으로 이 곳 법종교의 교조되시는 강일순 증산상제님과 그의 부인이신 정씨 성모님 양위분의 체백을 봉안한 곳 입니다.
$$한시끝나고 바로
그리고 건물 안에 옥체를 모시고 묘소로 사용하는 곳은 유일합니다.
#4 삼청전
*외관 *편액 *근대문화지정(185호) *삼존불 (40초가량)
해설;
$$삼천전 건물 보이면
1. 영대에서 바로 아래로 내려오면 오른편에 삼존불을 모신 삼청전 입니다.
1949년 12월 26일에 건립된 고전식 목조 건물로써 외부는 2층이고
내부는 열석자의 미륵존불상을 모시기에 적합한 통층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삼청전 간판 보일 때-크로즈업시
2. 천상의 최고 경지엔 ‘상청’ ‘태청’ ‘옥청’이 있다고 하죠~
그 이름을 본따서 삼청전이라 부릅니다.
그 삼청전에 계시는 최고 지존이신 상제님을 열석자 즉 13척의 미륵존불상으로 모신곳으로 유,불,선에서 불에 해당되는 곳 입니다.
$$법사배시
3. 여기서도 반천무지법 사배를올립니다.
$$미륵불상 비추고 좌우보처불상 비출 때
4. 중앙에 증산미륵부처님을 모시고 좌우로 계시는 두 분은 보처불상으로써 아홉자의 상으로 모셔져 있습니다.
열석자는 용담유사에서 최제우선생이 언급하였고 동학가사에는 열석자로 오신분이 양백성인이며 채지가의 달 노래에서는 상제 곧 하느님으로 기록되어있습니다.
이후 강일순 교조께서 “내가 장차 열석자의 몸으로 오리라”라고 하신 말씀이 많은 연구가들의 관심사가 되어졌습니다.
$$목탁 보일 때
지상에 용화선경이 건립되기를 기원하는 기도처로서 증산법종교의 많은 도생들이 수행 하는 곳입니다.
$$문화제 보일 때
이곳 또한 영대와 더불어 삼청전도 대한민국 근대문화제 185호로 2005년 6월18일 지정되었습니다.
#5 화은당
*편액 *외관 *선사님영정 (40초가량)
해설;
$$화은당 비출 때
1. 다음은 삼청전 건너편에 화은당입니다.
화은당은 천기 80년(1950년) 2월에 건립되었으며 서별당이라 이름하다가
본교의 창교주이신 화은당 선사님의 영정을 모시면서 당호를 따서
화은당이라 이름하였습니다.
$$화은당 영정 보일 때
2. 화은당에서는 평 삼배를 올리며,
34세 되시든 정축년에 전북 전주시 노송동에서 구암정사님과 함께
증산법종교를 창교하고
경북 의성 금성골, 장대골,전북 김제 구미란 동곡, 오리알터까지 여섯 차례나 옮겨가면서 상제님 천지공사의 도수를 확정하시는 행사에 힘쓰셨습니다.
창교년도인 정축 9월 17일날 본체는 상제님이시고 인신으로는
아버지이신 교조님으로부터 신명계시를 받게 되었습니다.
$$장례식사진 보일 때
3. 무자년에 여섯 번째 기초지인 오리알터에 13년에 걸쳐 모든 전각과 신위를 확정하시고 수련지침을 제정하신 후 기해년 4월 56세를 일기로 선화 하셨습니다.
$$용 글씨 보일 때
4. 이후 천지대신명을 부리면서 상제님께서 화천 하신지 29년만에 법종교를
창교하시고 상제님 화천 40년 만에 여섯 번의 육기초 공사를 통해 이 곳 오리알터에 증산법종교의 터전을 마무리하신 분입니다.
#6 태평전
*외관 전경 *단군영상 * 역대왕조위패 *부여시조 줌인 (25초가량)
해설;
$$ 태평전 계단 올라갈 때
1. 이 곳은 단군을 모신 태평전 입니다.
$$ 태평전 간판보이고 문 열 때
2. 천기83년(1953년) 4월에 고전식 목조건물로 건립된 태평전은
국조이신 단군성조의 체상과 좌우에는 역대왕조 창업주 위패를 봉안하였습니다.
$$절할 때
3. 홍익인간의 건국이념을 계승하고 대덕홍은을 존모하여 국가 수호신으로
모시며, 민족정기를 바로세워 국운융성을 기원하는 염원을 담아
기도 하는 곳 입니다.
신인께서 강림하신 태백산과 도읍을 정하신 평양의 첫 글자를 따서
태평전이라 하였습니다.
$$위폐에 절 할 때
4. 역대왕조로는 부여, 발해, 고구려, 백제, 신라, 고려, 조선시조의 위패가
모셔져 있습니다.
특히 한국학계로부터 부여와 발해가 정설로 인정받기 전 이 곳 태평전에
북부여와 발해 시조의 위패를 먼저 모신점은 학문의 기회를 전혀 갖지 못하셨던
화은당 선사께서 신명의 계시를 받아 전각을 건립하셨다는 좋은 예로써 많은 분들이 감흥을 받는 곳 이기도 합니다.
#7 구룡사
*외관 전경 *최수운영상 *각각의 호국위패 줌인
*대각선에서 구룡사찍음 *대각선에서 호국사찍음 (25초가량)
해설;
$$ 구룡사 문 열 때
1. 태평전 옆 건물, 최수운 선생이 모셔져 있는 구룡사입니다.
구룡사는 1954년에 건립하였으며 동학을 창교하신 수운 최제우 체상을
모신곳입니다. 처음으로 후천개벽의 소식을 세상에 알렸으며, 경주의 구미 용담에서 창교하신 수운선생님의 공덕을 기리기위해 구미와 용담의 의미를 담아 구룡사라 이름하였습니다.
$$절 시작할 때
2. 최수운 선생은 1864년에 세상을 떠나면서
"전 40은 나려니와 후 40은 뉘련가 천하의 무극대도가 8년이 더디도다"라고 하며 자신의 사후 8년 뒤인 1871辛未년에 한울님 곧 상제님께서 이땅에 직접 내려오실 것을 예고 하였고 최수운 선생의 이 예언대로 증산상제님께서 1871년 인간으로 강세하셨습니다.
최수운선생 동학의 진정한 의미가 무엇이었을까요...?
그것은 동학이 인본주의 사상으로 변화 되기전 근본적 의미의 메세지로써
상제님의 강세와 후천개벽에 대한 소식을 전하는 것이였습니다
$$호국사 위폐 보일 때
1. 구룡사와 호국사는 같은 전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호국사는 순국충의열사 전몰군경 무명투사 영령의 위패를 안치함으로써
국가를 위해 목숨을 바친 순국선열들의 충정을 기리는 곳입니다.
여러분이 계셨기에 우리가 있습니다.
중간에 뭔가 넣었으면?????? 호국사에서 숭도묘가는사이에
증산법종교
교조(敎祖)이신 증산 상제님은 1871년 9월19일(음력)에 전라북도 정읍군 덕천면 신월리에서 구천(九天) 상제의 자리에서 사람의 몸으로 화현 탄강하시었다.
교조의 본체(本體)는 미륵존불(彌勒尊佛)이시며 상제(上帝)이시니 제불보살과 제대성현들의 목마르게 기다림에 후천개벽의 천지공사(天地公事)로 삼계를 제도하시기 위하여 화현하신 것이다.
성은 진주강씨(晉州姜氏증산상제
)요 이름은 일순(一淳)이며 호는 증산(甑山)이니 아버지는 흥주(興周)이고 어머니는 안동권씨다.
교조님이 28세 되시던 해에 광구천하(匡求天下)의 큰 뜻을 품으시고 주유천하(周遊天下) 하시며 천하의 대세와 세상의 인심 풍속과 민생의 고통을 두루 체험 하시고 교조님의 나이 31세에 전주 모악산(母岳山) 대원사(大院寺)에 들어가시어 삼계대도(三界大道)를 수정(修正)하시고 후천선경(後天仙境) 건설을 위한 천지공사(天地公事)를 시작하시어 39세(4242. 1909. 己酉)까지 9년간 많은 공사를 행하시고 “내가 천지운로(天地運路)를 뜯어고쳐 물 샐 틈 없이 도수(度數)를 굳게 짜놓았으니 제 도수에 돌아 닿는 대로 새 기틀이 열리리라”고 말씀하시고 그 해 6월 24일 전북 김제시 금산면 청도리에서 재세(在世) 39세를 일기로 화천(化天) 하시었다.
교조의 체백(體魄)은 전북 김제시 금산면 금산리 용화동 434-2번지 증산법종교 본부인 오리알터(鳧卵基)에 오좌자향(午坐子向)으로 안장되어 한국민족종교 여러 종단의 참배 성지로 되어 있다.
#8 숭도묘
*외관 *내부파노라마 *가운데모습 상제님 줌인 (25초가량)
해설;
$$숭도묘 간판이보이면
1. 숭도묘는 천기86년(1956) 12월 26일 고전식 목조건물로 건립하였습니다.
각 성씨 도선령의 위패를 모신 사당이며 약 삼백여 성씨의 신위가 모셔진 곳입니다.
$$위폐보이면
2. 만성선조들이 지상의 도를 닦는후손들에게 응기하여 성자 성손으로 교양하여 다음에 오는 용화 세상에 동참할수 있도록 하는 곳으로 천상에서
공력과 음덕을 쌓고 계시는 수 많은 선령신들의 위패입니다.
조상님들을 극진히 모시는 일이 천상에서는 선령님들의 공력을 쌓아 드리는
일이 된다고 합니다.
$$ 벽면에 성씨찾기
3. 증산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선령의 음덕이 있어야만이
나를 믿게 된다“라고 말씀하셨으므로 선령님들의 음덕도 자손들이 도를 닦게 되는 중요한 동기가 되는 것 같습니다.^^
우리가 기다리는 용화세상은 천상세계에 가득히 계시는 선조님들과
다함께 넘어가는 상생의 지상선경 입니다.
$$문 닫을때
4. 그 지상선경으로 조상님들이 우리 자손들과 함께 가시고저 하느님께
무수한 기도를 드리며 음덕과 공력을 쌓고 계신다고 합니다^^
#10 대령전
*외관 *현판 *내부파노라마 *각 신명님 줌인 (25초 가량)
현판이 좌필이다
해설;
$$대령전 간판 보일 때
1. 1957년 7월에 고전식 목조건물로 건립된 대령전 입니다.
대령전 내부에는 태상상제, 옥황상제, 관성제군, 명부십왕, 오악산왕,
사해용왕, 사시토왕, 십이신장, 칠성선녀님등의 영정을 봉안하였습니다.
$$태상상제 나오고 처음 절 할때
2. 대령전은 하늘과 땅을 살피고 산과 바다를 관장하고 있는 대 신명들을
모셔놓은 전으로써 이 신명들께서 곧 우리 인간계를 두루 보호하고
관찰해 주신다고 합니다.
$$명부시왕 관성제군 나올 때
3. 정부로 비유 하자면 대통령을 비롯하여 각부서의 장관과도 같은 역할을
하고 계시는 신명들 이시지요~
$$칠성선녀 나올 때
4. 천상의 계율과 명을 집행하고 지상의 인간계를 살피는 대명신과 신장들을
모신 곳이므로 대령전을 일명 신명사라고도 부릅니다.
#11 성신사
*전경 *내부 위패가 모셔진곳 파노라마 *정중앙 부분 줌인 (25초가량)
해설;
$$성신사 간판과 문을 열면
1. 이 곳은 성신사 입니다.
천기104년(1974) 9월 19일 건립하였으며 고전식 목조건물입니다.
본교를 성경신을 다하여 종신토록 신봉하다 선화한 선배도현들의 위패를 모신 곳이며 사후 도생들의 계속적인 수도와 신행을 위한 곳이며 선배도현을 존모하여 신앙의 승계를 다짐하는 곳입니다.
$$벽에걸린 책자가 보이면
2. 매년 따뜻한 봄이 찾아오면 4월 4주차 토요일에서 일요일까지 1박2일간
선배 도현님들을 기리고 추억하며 많은 도생들이 모여 즐거운 시간을 나누는 뜻 깊은 행사가 진행되는데 그 것은 법종교의 큰 행사중에 하나로써 춘향사라고 합니다.
이 행사는 모든 증산 교단의 본이 될 만한 일이며 상생의 참된 의미를 실천하는 신앙예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화은당 정사님묘
본교를 창걱하신 화은당선사님과
화은당을 도와 창교에 수고하신 구암정사님 성묘입니다.
$$천하전 올라가기전 설명
창교주인 화은당선사님을 간략하게 설명하면
증산법종교의 창교주(創敎主)이신 화은당 선사는 1904년 정월15일 자정에 아버지 증산상제님과 어머니 하동정씨(河東鄭氏) 사이에서 전라북도 정읍군 덕천면 신월리에서 탄생하시었다.
성은 진주강씨(晉州姜氏) 이고 이름은 순임(舜任)이며 도호는 화은당(華恩堂)이다.
1기초 : 1937년 9월 17일 전주
2기초 : 1942년 12월 24일 의성
3기초 : 1945년 2월 3일 의성
4기초 : 1946년 1월 15일 김제(구미란)
5기초 : 1947년 4월 8일 김제(동곡)
6기초 : 1949년 1월 20일 김제(오리알터)
#11 천하전
* 천하전 올라가는 길 *천하전 외관 *현판 *우물 *돌탑 (40초가량)
해설;
$$올라가가는 사무국장님 보일 때
1. 이 곳은 법종교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천하전 입니다.
108개의 돌계단을 따라 올아 오면 천하전이 있습니다.
$$천하전 간판이 보이면
2. 이 곳 역시 목조건물로 천기88년(1958년) 10월에 준공되었습니다.
외부는 2층이고 내부는 통층이며 구궁정자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내부구조는 우물정자로 되어있고 9개의 구궁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도생들은 그 구궁에서 수련을 합니다.
$$향피우며 법사배 올릴 때
3. 천하전은 대학공부자리로써 열석자의 증산상제님 목조영상과 좌우에
보처영상을 모신 삼위일체의 신앙처로써 도생들의 겁기를 벗는 수련의
본원처가 됩니다.
$$소나무 보일 때
4. 억조 창생에게 식록을내리시는 곳으로써 도생들은 녹미를 올리고
세계평화를 기원하고 가정의 안녕을 소망하며 각자의 겁액을 벗고
바른 심법을 얻고자 정심을 다하여 수행을하는 곳으로 유불선의 선에 해당하는 곳 입니다.
좋은말 몇마디 준비하면
$$$천하전 내려올 때
교지는 선경건설
교리는 해원, 상생, 보은
교기는 유, 불, 선, 삼도의 표현으로
불은 불지형체
선은 선지조화
유는 유지범절을 나타냅니다.
$$천하전 내려오면서
증산상제님께서하신 가장 중요한 천지공사를 말씀드리면면
공사라고 하는 것은 공중(公衆)에 의한 공중을 위한 공중의 사업을 말한다.
천지공사라는 말은 들어보지도 생각도 하지 못한 술어(述語)로서 증산상제님께서 처음으로 쓰신 낱말로서
도수라는 술어는 산수(算數)적인 개념으로는 사용하였으나 여기에서 쓰는 천지공사의 도수는 단계별 시간계획이란 뜻으로 쓰인다.
천지공사는 증산 상제님께서 몸소 행하신 사업으로서 우주 안에 있는
조리에 맞지 아니한 여러 가지 여러 가지 결함을 바르게 고치는 결정적
개정공사(改正公事)인데 천지의 큰 신문(大神門)을 열으시고 천(天). 지(地). 이(人). 신(神)이 한자리에 모여 선천시대의 잘못된 제도를
바르게 고쳐서 천도(天道)와 지의(地義)와 인사(人事) 그리고 신도(神道)에서 지구를 중심으로 인간을 근본으로 하는 영원한 바른 법을 규정 하시고 천지대신명(天地大神明)으로 하여금 시간계획(度數)에 따라서 집행하도록 하여 선경세계라는 큰 이상(大理想)이 실현될 수 있도록 하신 작업으로서 상제님께서 사람으로 화현하신 이유이며,
증산 상제님의 주요 업무이다.
끝
*외관 전경 *단군영상 * 역대왕조위패 *부여시조 줌인 (25초가량)
해설;
$$ 태평전 계단 올라갈 때
1. 이 곳은 단군을 모신 태평전 입니다.
$$ 태평전 간판보이고 문 열 때
2. 천기83년(1953년) 4월에 고전식 목조건물로 건립된 태평전은
국조이신 단군성조의 체상과 좌우에는 역대왕조 창업주 위패를 봉안하였습니다.
$$절할 때
3. 홍익인간의 건국이념을 계승하고 대덕홍은을 존모하여 국가 수호신으로
모시며, 민족정기를 바로세워 국운융성을 기원하는 염원을 담아
기도 하는 곳 입니다.
신인께서 강림하신 태백산과 도읍을 정하신 평양의 첫 글자를 따서
태평전이라 하였습니다.
$$위폐에 절 할 때
4. 역대왕조로는 부여, 발해, 고구려, 백제, 신라, 고려, 조선시조의 위패가
모셔져 있습니다.
특히 한국학계로부터 부여와 발해가 정설로 인정받기 전 이 곳 태평전에
북부여와 발해 시조의 위패를 먼저 모신점은 학문의 기회를 전혀 갖지 못하셨던
화은당 선사께서 신명의 계시를 받아 전각을 건립하셨다는 좋은 예로써 많은 분들이 감흥을 받는 곳 이기도 합니다.
#7 구룡사
*외관 전경 *최수운영상 *각각의 호국위패 줌인
*대각선에서 구룡사찍음 *대각선에서 호국사찍음 (25초가량)
해설;
$$ 구룡사 문 열 때
1. 태평전 옆 건물, 최수운 선생이 모셔져 있는 구룡사입니다.
구룡사는 1954년에 건립하였으며 동학을 창교하신 수운 최제우 체상을
모신곳입니다. 처음으로 후천개벽의 소식을 세상에 알렸으며, 경주의 구미 용담에서 창교하신 수운선생님의 공덕을 기리기위해 구미와 용담의 의미를 담아 구룡사라 이름하였습니다.
$$절 시작할 때
2. 최수운 선생은 1864년에 세상을 떠나면서
"전 40은 나려니와 후 40은 뉘련가 천하의 무극대도가 8년이 더디도다"라고 하며 자신의 사후 8년 뒤인 1871辛未년에 한울님 곧 상제님께서 이땅에 직접 내려오실 것을 예고 하였고 최수운 선생의 이 예언대로 증산상제님께서 1871년 인간으로 강세하셨습니다.
최수운선생 동학의 진정한 의미가 무엇이었을까요...?
그것은 동학이 인본주의 사상으로 변화 되기전 근본적 의미의 메세지로써
상제님의 강세와 후천개벽에 대한 소식을 전하는 것이였습니다
$$호국사 위폐 보일 때
1. 구룡사와 호국사는 같은 전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호국사는 순국충의열사 전몰군경 무명투사 영령의 위패를 안치함으로써
국가를 위해 목숨을 바친 순국선열들의 충정을 기리는 곳입니다.
여러분이 계셨기에 우리가 있습니다.
중간에 뭔가 넣었으면?????? 호국사에서 숭도묘가는사이에
증산법종교
교조(敎祖)이신 증산 상제님은 1871년 9월19일(음력)에 전라북도 정읍군 덕천면 신월리에서 구천(九天) 상제의 자리에서 사람의 몸으로 화현 탄강하시었다.
교조의 본체(本體)는 미륵존불(彌勒尊佛)이시며 상제(上帝)이시니 제불보살과 제대성현들의 목마르게 기다림에 후천개벽의 천지공사(天地公事)로 삼계를 제도하시기 위하여 화현하신 것이다.
성은 진주강씨(晉州姜氏증산상제
)요 이름은 일순(一淳)이며 호는 증산(甑山)이니 아버지는 흥주(興周)이고 어머니는 안동권씨다.
교조님이 28세 되시던 해에 광구천하(匡求天下)의 큰 뜻을 품으시고 주유천하(周遊天下) 하시며 천하의 대세와 세상의 인심 풍속과 민생의 고통을 두루 체험 하시고 교조님의 나이 31세에 전주 모악산(母岳山) 대원사(大院寺)에 들어가시어 삼계대도(三界大道)를 수정(修正)하시고 후천선경(後天仙境) 건설을 위한 천지공사(天地公事)를 시작하시어 39세(4242. 1909. 己酉)까지 9년간 많은 공사를 행하시고 “내가 천지운로(天地運路)를 뜯어고쳐 물 샐 틈 없이 도수(度數)를 굳게 짜놓았으니 제 도수에 돌아 닿는 대로 새 기틀이 열리리라”고 말씀하시고 그 해 6월 24일 전북 김제시 금산면 청도리에서 재세(在世) 39세를 일기로 화천(化天) 하시었다.
교조의 체백(體魄)은 전북 김제시 금산면 금산리 용화동 434-2번지 증산법종교 본부인 오리알터(鳧卵基)에 오좌자향(午坐子向)으로 안장되어 한국민족종교 여러 종단의 참배 성지로 되어 있다.
#8 숭도묘
*외관 *내부파노라마 *가운데모습 상제님 줌인 (25초가량)
해설;
$$숭도묘 간판이보이면
1. 숭도묘는 천기86년(1956) 12월 26일 고전식 목조건물로 건립하였습니다.
각 성씨 도선령의 위패를 모신 사당이며 약 삼백여 성씨의 신위가 모셔진 곳입니다.
$$위폐보이면
2. 만성선조들이 지상의 도를 닦는후손들에게 응기하여 성자 성손으로 교양하여 다음에 오는 용화 세상에 동참할수 있도록 하는 곳으로 천상에서
공력과 음덕을 쌓고 계시는 수 많은 선령신들의 위패입니다.
조상님들을 극진히 모시는 일이 천상에서는 선령님들의 공력을 쌓아 드리는
일이 된다고 합니다.
$$ 벽면에 성씨찾기
3. 증산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선령의 음덕이 있어야만이
나를 믿게 된다“라고 말씀하셨으므로 선령님들의 음덕도 자손들이 도를 닦게 되는 중요한 동기가 되는 것 같습니다.^^
우리가 기다리는 용화세상은 천상세계에 가득히 계시는 선조님들과
다함께 넘어가는 상생의 지상선경 입니다.
$$문 닫을때
4. 그 지상선경으로 조상님들이 우리 자손들과 함께 가시고저 하느님께
무수한 기도를 드리며 음덕과 공력을 쌓고 계신다고 합니다^^
#10 대령전
*외관 *현판 *내부파노라마 *각 신명님 줌인 (25초 가량)
현판이 좌필이다
해설;
$$대령전 간판 보일 때
1. 1957년 7월에 고전식 목조건물로 건립된 대령전 입니다.
대령전 내부에는 태상상제, 옥황상제, 관성제군, 명부십왕, 오악산왕,
사해용왕, 사시토왕, 십이신장, 칠성선녀님등의 영정을 봉안하였습니다.
$$태상상제 나오고 처음 절 할때
2. 대령전은 하늘과 땅을 살피고 산과 바다를 관장하고 있는 대 신명들을
모셔놓은 전으로써 이 신명들께서 곧 우리 인간계를 두루 보호하고
관찰해 주신다고 합니다.
$$명부시왕 관성제군 나올 때
3. 정부로 비유 하자면 대통령을 비롯하여 각부서의 장관과도 같은 역할을
하고 계시는 신명들 이시지요~
$$칠성선녀 나올 때
4. 천상의 계율과 명을 집행하고 지상의 인간계를 살피는 대명신과 신장들을
모신 곳이므로 대령전을 일명 신명사라고도 부릅니다.
#11 성신사
*전경 *내부 위패가 모셔진곳 파노라마 *정중앙 부분 줌인 (25초가량)
해설;
$$성신사 간판과 문을 열면
1. 이 곳은 성신사 입니다.
천기104년(1974) 9월 19일 건립하였으며 고전식 목조건물입니다.
본교를 성경신을 다하여 종신토록 신봉하다 선화한 선배도현들의 위패를 모신 곳이며 사후 도생들의 계속적인 수도와 신행을 위한 곳이며 선배도현을 존모하여 신앙의 승계를 다짐하는 곳입니다.
$$벽에걸린 책자가 보이면
2. 매년 따뜻한 봄이 찾아오면 4월 4주차 토요일에서 일요일까지 1박2일간
선배 도현님들을 기리고 추억하며 많은 도생들이 모여 즐거운 시간을 나누는 뜻 깊은 행사가 진행되는데 그 것은 법종교의 큰 행사중에 하나로써 춘향사라고 합니다.
이 행사는 모든 증산 교단의 본이 될 만한 일이며 상생의 참된 의미를 실천하는 신앙예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화은당 정사님묘
본교를 창걱하신 화은당선사님과
화은당을 도와 창교에 수고하신 구암정사님 성묘입니다.
$$천하전 올라가기전 설명
창교주인 화은당선사님을 간략하게 설명하면
증산법종교의 창교주(創敎主)이신 화은당 선사는 1904년 정월15일 자정에 아버지 증산상제님과 어머니 하동정씨(河東鄭氏) 사이에서 전라북도 정읍군 덕천면 신월리에서 탄생하시었다.
성은 진주강씨(晉州姜氏) 이고 이름은 순임(舜任)이며 도호는 화은당(華恩堂)이다.
1기초 : 1937년 9월 17일 전주
2기초 : 1942년 12월 24일 의성
3기초 : 1945년 2월 3일 의성
4기초 : 1946년 1월 15일 김제(구미란)
5기초 : 1947년 4월 8일 김제(동곡)
6기초 : 1949년 1월 20일 김제(오리알터)
#11 천하전
* 천하전 올라가는 길 *천하전 외관 *현판 *우물 *돌탑 (40초가량)
해설;
$$올라가가는 사무국장님 보일 때
1. 이 곳은 법종교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천하전 입니다.
108개의 돌계단을 따라 올아 오면 천하전이 있습니다.
$$천하전 간판이 보이면
2. 이 곳 역시 목조건물로 천기88년(1958년) 10월에 준공되었습니다.
외부는 2층이고 내부는 통층이며 구궁정자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내부구조는 우물정자로 되어있고 9개의 구궁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도생들은 그 구궁에서 수련을 합니다.
$$향피우며 법사배 올릴 때
3. 천하전은 대학공부자리로써 열석자의 증산상제님 목조영상과 좌우에
보처영상을 모신 삼위일체의 신앙처로써 도생들의 겁기를 벗는 수련의
본원처가 됩니다.
$$소나무 보일 때
4. 억조 창생에게 식록을내리시는 곳으로써 도생들은 녹미를 올리고
세계평화를 기원하고 가정의 안녕을 소망하며 각자의 겁액을 벗고
바른 심법을 얻고자 정심을 다하여 수행을하는 곳으로 유불선의 선에 해당하는 곳 입니다.
좋은말 몇마디 준비하면
$$$천하전 내려올 때
교지는 선경건설
교리는 해원, 상생, 보은
교기는 유, 불, 선, 삼도의 표현으로
불은 불지형체
선은 선지조화
유는 유지범절을 나타냅니다.
$$천하전 내려오면서
증산상제님께서하신 가장 중요한 천지공사를 말씀드리면면
공사라고 하는 것은 공중(公衆)에 의한 공중을 위한 공중의 사업을 말한다.
천지공사라는 말은 들어보지도 생각도 하지 못한 술어(述語)로서 증산상제님께서 처음으로 쓰신 낱말로서
도수라는 술어는 산수(算數)적인 개념으로는 사용하였으나 여기에서 쓰는 천지공사의 도수는 단계별 시간계획이란 뜻으로 쓰인다.
천지공사는 증산 상제님께서 몸소 행하신 사업으로서 우주 안에 있는
조리에 맞지 아니한 여러 가지 여러 가지 결함을 바르게 고치는 결정적
개정공사(改正公事)인데 천지의 큰 신문(大神門)을 열으시고 천(天). 지(地). 이(人). 신(神)이 한자리에 모여 선천시대의 잘못된 제도를
바르게 고쳐서 천도(天道)와 지의(地義)와 인사(人事) 그리고 신도(神道)에서 지구를 중심으로 인간을 근본으로 하는 영원한 바른 법을 규정 하시고 천지대신명(天地大神明)으로 하여금 시간계획(度數)에 따라서 집행하도록 하여 선경세계라는 큰 이상(大理想)이 실현될 수 있도록 하신 작업으로서 상제님께서 사람으로 화현하신 이유이며,
증산 상제님의 주요 업무이다.
끝
찾아서 추가요
4기초.....
5기초....
6기초.....
화은당 선사님은 증산상제님께서 화천 하신지 29년만에 법종교를
창교하시고 상제님 화천 40년 만에 여섯 번의 육기초 공사를 통해 이 곳 오리알터에 증산법종교의 터전을 마무리하신 분입니다.
4기초.....
5기초....
6기초.....
화은당 선사님은 증산상제님께서 화천 하신지 29년만에 법종교를
창교하시고 상제님 화천 40년 만에 여섯 번의 육기초 공사를 통해 이 곳 오리알터에 증산법종교의 터전을 마무리하신 분입니다.
영상과 매우 조화롭게 잘 정리 하셨네요~~
음에서 드러나지 않게 먼저 수고 해 주신 서울지부
옥성님으로 부터 회장님까지 모두 한 마음이 되었으니
좋은 작품이 나올 것 같습니다~~^^
음에서 드러나지 않게 먼저 수고 해 주신 서울지부
옥성님으로 부터 회장님까지 모두 한 마음이 되었으니
좋은 작품이 나올 것 같습니다~~^^
보고 있으니 27분이 어느 새 지나갔네요.
있는 그대로 자연스러운 모습을 담아서 그런가 맑고 담백한 느낌입니다.
해새님,수고 많으셨습니다! ^^
즐겁게 축제를 준비하시며 정성을 쏟고 계시는 법종교 도생분들의 모습이 아름답습니다.^^
시험공부 핑계로 자주 오지도 못해서 죄송한 마음입니다.
있는 그대로 자연스러운 모습을 담아서 그런가 맑고 담백한 느낌입니다.
해새님,수고 많으셨습니다! ^^
즐겁게 축제를 준비하시며 정성을 쏟고 계시는 법종교 도생분들의 모습이 아름답습니다.^^
시험공부 핑계로 자주 오지도 못해서 죄송한 마음입니다.
활연관통 보고 있으니 27분이 어느 새 지나가셨다는 말씀은 최고의 칭찬이십니다^^ 안그래도 최대한 지루하지 않게 법종교 전각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 최대의 목표였습니다. ㅎㅎ; 아낌없는 칭찬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짧은 영어 실력으로 표현! Very good ! Good nice !
그리고 '오리알터'를 우리 어렸을때에는 '오래터' 라고 늘 불렀답니다. 전하는 말에 의하면 상제님께서 재세시에 지금 영대 자리에 잠깐 누우셔서 훗날 내가 오게 될 터[吾來터]라고 하셨다고 합니다.
그리고 '오리알터'를 우리 어렸을때에는 '오래터' 라고 늘 불렀답니다. 전하는 말에 의하면 상제님께서 재세시에 지금 영대 자리에 잠깐 누우셔서 훗날 내가 오게 될 터[吾來터]라고 하셨다고 합니다.
숭도묘해설에서,
가운데 상제님모습 줌인 이라고 하셨는데.
아마도 진주강씨시조 및 선사님의5대조까지의 위패를 두고 하신듯 한데요.
그위패를 혹시 상제님위패로 착각하신건가 하는 헛걱정을 한번 해봅니다. ^^
가운데 상제님모습 줌인 이라고 하셨는데.
아마도 진주강씨시조 및 선사님의5대조까지의 위패를 두고 하신듯 한데요.
그위패를 혹시 상제님위패로 착각하신건가 하는 헛걱정을 한번 해봅니다. ^^
어제 나래이션 녹음마치고 오늘 작업이 마무리되어서 완성파일이 올라올까 살짝 기대했는데 아직 올라오진 않았네요.. 내일쯤 올라올듯합니다. 모두 수고많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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