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웃고 즐기며 이야기 나누는 순간에 얽히고설킨 세상사를 풀도록

웃고 즐기며 이야기 나누는 순간에 얽히고설킨 세상사를 풀도록 3

도생광장  화송 화송님의 글모음 쪽지 2015-06-21 23:20 5,533
(중화경중에서)

第七十一章 言 詩書春秋周易之功效(언 시서춘추주역지공효)
 
1)禮以節人(예이절인)하고 樂以和人(악이화인)하고 書傳以道事(서전이도사)하며 詩傳以達意(시전이달의)하고 春秋以道義(춘추이도의)하고 周易以神化(주역이신화)라. 天道恢恢(천도회회)하나니 豈不大哉(기부대재)아. 談笑微中(담소미중)에 足以解紛(족이해분)이니리라.
예를 지킴으로써 절제하며 풍악으로써 사람들을 화합시키고, 서전에서 도에 관한 일을 배우고 시전에서 뜻을 사무치게 하고, 춘추에서 도의를 배우며 주역에서 신비한 조화를 배우라!
자연의 법도가 이렇게 크고 크니 어찌 거룩하다고(大哉)하지 않겠는가!
웃고 즐기며 이야기 나누는 순간에 얽히고설킨 세상사를 풀도록 하라.
 
衿懷開霽月 談笑止狂瀾(금회개제월 담소지광란)
①구름 걷히고 달빛이 밝아오면 가슴을 열고 웃은 얼굴로 이야기하여 미쳐 날뛰는 세상사가 멈춘다.
 
明月千江心共照 長風八隅氣同驅(명월천강심공조 장풍팔우기동구)
② 밝은 달빛이 천가에 비치듯이 마음이 통하고 바람이 팔방에서 불어오면, 팔괘의 기운이 황극자리로 몰려온다.
 
福生於淸儉 禍生於多貪(복생어청검 화생어다탐)
③ 복은 맑고 검소한 생활에서 생겨나고, 수명은 평화롭고 화창한 삶에서 생겨난다.
 
德生於卑退 患生於多欲(덕생어비퇴 환생어다욕)
④ 덕은 몸을 낮추고 양보하는 데서 생기고, 근심걱정은 지나친 욕심에서 생긴다.
 
道生於安靜 過生於輕慢(도생어안정 과생어경만)
⑤ 도는 평안하고 고요한 마음에서 생겨나오고, 화는 탐욕이 많아서 생긴다.
 
命生於和暢 罪生於不義(명생어화창 죄생어불의)
⑥ 허물은 가볍고 게으른 행동에서 오고, 죄는 의롭지 못함에서 온다.
 
飽暖思淫亂 飢寒發道心(포난사음란 기한발도심)
⑦ 등 따시고 배부른 사람은 음란한 일을 생각하고, 춥고 배고픈 사람은 도심이 생긴다.
 
勿以貴己而賤人 勿以自大而蔑小 勿以恃勇以輕敵(물이귀기이천인 물이자대이멸소 물이시용이경적)
⑧ 나를 귀하다고 생각도 말고, 남을 천하다고 생각하지 말라.
나를 큰 사람이란 생각을 말고, 남을 작은 사람이라고 없이 여기지 말라.
내가 날쌔다고 믿지 말고, 적의 힘을 가볍게 생각지도 말라.
 
聰明叡知 守之以愚 功被天下 守之以讓(총명예지 수지이우 공피천하 수지이양)
⑨ 총명하고 지혜로운 사람은 어리숙함으로 마음을 지키고, 공덕이 천하를 덮었어도 사양함으로써 덕성을 지킨다.
 
勇力振世 守之以怯 富有四海 守之以謙(용력진세 수지이겁 불유사해 수지이겸)
⑩ 날쌘 힘이 천하에 떨치더라도 겁먹은 사람처럼 행동하여 몸을 지키고, 세상에 이름이 난 부자일지라도 겸손한 마음으로써 재물을 지킨다.
 
處世柔爲貴 剛强是禍基(처세유위귀 강강시화기)
⑪ 세상을 살아가는 데는 부드럽게 말하고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고, 모질고 강하게 말하며 행동하는 것은 재앙을 부른다.
 
發言當欲訥 臨事惚如痴(발언당욕눌 임사홀여치)
⑫ 말을 할 때에는 어눌한 것처럼 하여 한 번 더 생각하고, 일을 처리할 때에는 어리석은 것처럼 하면서 한 번 더 생각하여 결단하라.
 
急地當思緩 安時不忘危(급지당사완 안시불망위)
⑬ 급한 일을 당하면 항상 느긋하게 다시 한 번 더 생각하고, 편안한 상황(狀況)에서도 위태로울 수 있다는 생각을 하여야 한다.
 
一生從此計 眞個好男兒(일생종차계 진개호남아)
⑭ 평생 동안을 이와 같은 계획을 따라 살아간다면 참으로 올바르게 처세한 대장부이다.
*다음 네 수의 七言絶句(14글자가 한 수)는 二十八宿에서 房(동두칠성중 日), 心(동두칠성중 月), 尾(동두칠성에서 火), 牛(북두칠성중 金), 壁(북두칠성중 水), 畢(서두칠성중에서 月), 柳(남두칠성에서 土), 星(남두칠성중 日)의 여덟 개(두 개씩의 日, 月과 하나씩의 金水火土)의 별자리 이름과 六十四卦에서 旅(56번째), 師(7번째), 觧(40번째), 离(離, 30번째), 履(10번째), 隨(17번째), 益(42번째), 頧(27번째)의 괘 이름자가 들어 있다. 그러므로 이 詩를 이해하려면 二十八宿의 성정과 주역의 象과 辭를 참고하여야 할 것이다.
 
金玉瓊房視逆旅 石門苔壁儉爲師(금옥경방시역려 석문태벽검위사)
⑮ 도를 닦는 이치에 대한 설명
금은과 보석으로 만든 방안을 구경하려거든 거꾸로 올라가는 여행을 하라.
돌담을 쌓아서 방과 문을 만드니 벽에는 이끼가 끼는데 검소함을 스승으로 삼아라.
 
絲桐焦尾誰能解 竹管絃心自不離(사동초미수능해 죽관현심자불리)
⑯ 음양이 하나 되는 조화에 대한 설명
실과 오동나무가 서로 불태우듯 뜨겁게 사랑하는 이치를 누가 능히 알리오. 대나무 통소 소리와 거문고 줄의 우는 소리는 서로 떨어지지 않느니라.
 
匏落曉星霜可履 土墻春柳日相隨(포락효성상가리 토장춘류일상수)
⑰ 음양조화의 이치에 대한 설명
담벼락 위의 포주박이 굴러 떨어지고 샛별이 밝아오면 내리는 서리를 가히 밟을 만하구나 흙 담 위에 늘어진 봄버들가지 늘어지듯 햇빛도 따라서 길어지는구나.
 
革援翁畢有何益 木시耕牛宜養頤(혁원옹필유하익 목시경우의양이)
⑱ 하는 일이 없이 놀다가 간 인간과 힘써 도를 닦은 사람의 상대적 설명
가죽 옷을 지어입고 호강하며 평생을 잘 지낸다 해서 무슨 이로움이 있으리 나무 쟁기로 흙을 파고 소로 밭을 갈아서 입을 봉양함이 좋으리라.
 
篤於道者忘於物 勤於物者害於道(독어도자망어물 근어물자해어도)
⑲ 도를 닦으려는 사람은 재물에 대한 욕심을 버려야 하니, 재물 모으기에 힘쓰는 사람은 도를 이루기가 어렵다.
 
篤於道者心存義理 勤於物者心存淫慾(독어도자심존의리 근어물자심존음욕)
⑳ 도를 닦기에 독실한 사람은 의리에 따라 행동하지만, 재물 모으기에 힘쓰는 사람은 음탕한(의리 없는) 마음으로 행동 하니라.

화송 쪽지 2015-06-23 21:12
樂以和人(악이화인)하고: 풍악으로써 사람들을 화합시키고
이 부분을 읽다보니 화은당선사님 생각이 납니다.

화은당선사님 살아계실때 오리알터에 치성이 끝나면 술과 음복을 하고
장구와 북을치며 노래부르고 놀게하신 이유 있을텐데 하는 생각 입니다.

단순히 노는것이 노는것이 아니라 이 부분도 수공의 한 부분이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영의 세계를 음악과 놀이를 통해 정리하고 가다듬고 더 맑은 영이 될 수있게 준비해 주신것 같아요.
언젠가는 법종교에서 장구소리와 징소리 북소리 꽹가리소리가 멋지게 울려 퍼질날을 기대해 봅니다.
어진벗 쪽지 2015-07-01 17:03
중화경은 천지 이치를 밝혀놓은책인듯요‥알아갈수록 그 깊이에 빠져 죽고 다시 태어나는듯요‥ㅎ
중화경에 빠져~~~~그동안 의문으로 남았던 이치를 중화경을 통해. ‥아~~~~~!!!
알았습니다‥^^
늘 중화경. 구절을 보내주시는 수고를 해주시니. 넘 고맙습니다‥‥화송님‥ㅎ
화송 쪽지 2015-07-01 19:48
어진벗 저도 중화경에 푹 빠져 산답니다.
중화경은 읽을때마다 새롭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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