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꾸눈 장군의 초상화
전쟁중에 장군은 날아오는 화살에 왼쪽 쪽 눈을 잃었다.
전쟁에서 승리한 후 집에 돌아온 장군은 죽기 전에 자신의 초상화를 한 점을 남기고 싶어 했다.
그래서 전국에서 유명한 화가를 불러들여 자신의 집에서 초상화를 그리게 했다.
하지만 장군은 어떤 초상화에도 만족할 수 없었다.
첫 번째 초상화에는 애꾸눈을 그대로 그려 놓아서 흉측(凶測)했고
두 번째 초상화는 두 눈을 모두 성하게 그려 놓아서 장군의 실제 모습과 너무 달랐기 때문이었다.
찹찹한 심정으로 지내던 어느 날 궁핍한 시골 출신의 무명화가가 장군의 집으로 찾아와 초상화를 그려보겠노라고 자청했다.
장군은 밑져야 본전이라는 생각으로 그에게 초상화를 그리게 했다.
그런데 마침내 초상화가 완성되었을 때 장군은 감탄하여 무릎을 치지 않을 수 없었다.
그 초상화(肖像畵)는 장군(將軍)의 오른쪽 모습이 그려 져 있었기 때문이었다.
다른 화가들은 모두 정면만을 그렸을 뿐 아무도 옆모습을 그리려고 시도하지 않았습니다.
정면을 그려야 한다는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있었기 때문이었다.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면 세상은 훨씬 넓어지고 자유러워 집니다.
그리고 상대방을 배려하고 상대의 마음을 읽는 지혜가 부족했기 때문입니다.
전쟁중에 장군은 날아오는 화살에 왼쪽 쪽 눈을 잃었다.
전쟁에서 승리한 후 집에 돌아온 장군은 죽기 전에 자신의 초상화를 한 점을 남기고 싶어 했다.
그래서 전국에서 유명한 화가를 불러들여 자신의 집에서 초상화를 그리게 했다.
하지만 장군은 어떤 초상화에도 만족할 수 없었다.
첫 번째 초상화에는 애꾸눈을 그대로 그려 놓아서 흉측(凶測)했고
두 번째 초상화는 두 눈을 모두 성하게 그려 놓아서 장군의 실제 모습과 너무 달랐기 때문이었다.
찹찹한 심정으로 지내던 어느 날 궁핍한 시골 출신의 무명화가가 장군의 집으로 찾아와 초상화를 그려보겠노라고 자청했다.
장군은 밑져야 본전이라는 생각으로 그에게 초상화를 그리게 했다.
그런데 마침내 초상화가 완성되었을 때 장군은 감탄하여 무릎을 치지 않을 수 없었다.
그 초상화(肖像畵)는 장군(將軍)의 오른쪽 모습이 그려 져 있었기 때문이었다.
다른 화가들은 모두 정면만을 그렸을 뿐 아무도 옆모습을 그리려고 시도하지 않았습니다.
정면을 그려야 한다는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있었기 때문이었다.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면 세상은 훨씬 넓어지고 자유러워 집니다.
그리고 상대방을 배려하고 상대의 마음을 읽는 지혜가 부족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