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증산법종교 예불과 4대 행사안내
예불(청수모심, 진지상 올림, 사시종송)
청수: 증산법종교 본부에서는 매일 자오묘유(子午卯酉)시에 삼청전과 천하전에서
증산미륵존불님께 청수를 올리고 목탁을 치며 주송을 합니다.
목탁을 치면서 주송하는 교단은 증산법종교가 유일합니다.
삼청전에서 법수 예불시 주문은 태을주-진주주-준제주-자씨주-염불-도통주-오주
천하전에서 법수 예불시 읽는 주문 태을주-삼천주-도통주-오주
진지상: 아침과 저녁에 삼청전에 진지를 올립니다.
진지상은 화은당 선사님이 일기초를 세운 이후, 쭉 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으며, 하루도 빠짐없이 계속 이어져 왔습니다.
사시종송(四時鐘誦): 삼계(三界: 天界, 人界, 地界)의 중생에게 도성덕립을 추구하는 의식으로서 매일 4시(四正時: 子午卯酉)에 두 사람이 종각에서 행하는 의식으로서 먼저 한 사람이 법고를 6번 울리면서 태을주를 한번 송하고 이어서 다른 사람이 만고종을 8번 울리면서 오주를 8송한다.
증산법종교 4대치성(증산법종교에서 가장 큰 치성입니다. 기타 치성은 행사표 참조)
향사(양4월4주 일요일): 선화 하신 분의 위폐를 모시고, 조상님과 선배도현님께 치성 올리는 날
화천절(음 6월24일): 증산상제님께서 하늘로 화 하신 날(돌아가신 날)
천강절(음 9월19일): 증산상제님께서 이 세상에 오신 날
재생신기념일(음12월26일): 증산상제님께서 이 세상에 다시 오신다고 말씀하신 날
8.증산법종교 신앙 시 유의사항
1.아무리 후천을 가고 싶어도 월ㅇ선을 타자하고, 어느 지역으로 와야만 살아남는다 하는 사람들과 단체가 있습니다. 그런 배와 지역은 없습니다. 혹 본인이 있다고 믿고 계시다면 선장과 그 지도자의 사심을 잘 읽어내는 현명함이 필요합니다.
2.이런 단어들을 자주 사용하는 사람들을 주의 하세요.
증산법종교에서는 없거나 잘 쓰지 않는 단어들입니다. 남미륵, 여미륵, 쌍미륵, 내가 김수부다. 내가 고수부다. 천지집, 천지집을 지어야한다, 내가 너란다, 대관식을 올렸다, 대관식, 내가 누구다. 도통줄, 도통줄을 잘 잡아야한다, 종가집, 대두목등 의 단어는 증산법종교에서는 사용하는 단어들이 아닙니다. 이런 단어를 자주 쓰는 사람들을 경계 하세요.
3.옴마리지에 다녀왔다고 하거나 거기서 무엇을 보고 왔고, 옥경에 올라가서 누구를 보고 만나고 왔다고 개인의 신도 체험을 말하고 다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참고로 증산법종교에서는 수행 시 들어오는 모든 허령들을 물리치며 공부해야합니다. 들어오면 받아주지 말고 물리치거나 수행을 멈추거나 해야 합니다.그래서 주문 시 몸도 흔들지 말고 읽으라고 했습니다.)
4.때가온다-구체적인 날짜와 시를 꼽아서 언제 온다, 이때다, 무엇이 이루어진다 등..특히 재생신, 삼월 삼짓날, 소망, 망종이 그 날이다 하는 사람들을 주의하세요.(증산상제님께서도 손 꼽작거리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과거에도 언제 뭐가 온다고 하며 난리친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아직도 지진오고 홍수 온다. 세상의 끝자락에 왔다며 사람을 유혹하는 단체들이 있습니다. 경계해야 합니다)
5.법종교에서는 종단에서 인정하는 공식행사와 치성 외에는, 별도의 개인별로 따로 모여서 올리는 치성은 없습니다. 어떤 특정개인이, 무슨 치성을 올려야 한다. 라고 하면서 도생들을 따로 불러 모아 치성비를 거두고, 별도의 장소에서 치성을 올리는 행위는 용인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모든 치성비와 성금은 지부의 담당자나 본부 사무국으로 내야하며, 특정 개인이 모호한 명목의 성금거출이 치성비 거출은 할 수 없습니다.
6.신도체험과 꿈 얘기를 자주 이야기 하거나, 특히 꿈을 꾸었다며 자신을 드러내며, 자신이 이런 경지에 있다며 남을 현혹 하는 사람은 특히 조심하세요. 설령 체험을 했다 해도 증산법종교에서는 말하지 않는 것이 불문율처럼 되어 있습니다.
7.주문 시 개인의 사심을 위해서 주문을 증산법종교식으로 읽지 않고 말을 달리듯이 빠르게 읽거나 오토바이처럼 읽는 것은 매우 위험 합니다. 몸을 흔들면서 읽는 것도 매우 위험 합니다. 화은당 선사님께서 정해주신 주문 읽는 법과 자세로 읽어야 할 겁니다.
8.공식적인 허락 없이 몰래 전각에 들어가서 공부, 수련, 고축, 소축 행위는 안 됩니다. 심지어 몰래 들어가서 20~30여장의 축을 올리고 소축 하는 행위를 해서는 절대 안 됩니다.
9.증산법종교 공식치성일 외에 개인적인 공간에서 따로 치성을 올리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됩니다.(설 추석 차례나 조상님 제사는 제외)
10.개인이 공사를 본다고 치성을 지내는 행위를 절대해서는 안 됩니다.
11.법종교를 험담하며, 남의 얘기를 좋지 않게 하여 자기 자신을 세우려는 사람은 경계해야 합니다.
12.법종교에 없는 법을 만들어서 다른 길로 유도 하며, 자기편으로 끌어 들이려고 하는 사람을 경계하십시오.
13. 법종교를 소개 시켜준 연원이 소중하나 상식과 원칙에서 벗어나고 상제님 말씀에 어긋나면 경계하세요.
14.어른들을 험담하거나 집행부에 불만이 있을시 지부장을 통해 절차를 밟아서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상식과 절차를 무시하는 사람은 경계하세요.
15.법종교에서는 도생 상호간에 서로 위와 아래가 있을 수 없습니다. 만약 당신의 위에서 굴림하려 한다면 지부장님과 상의 후 법종교 사정위원회에 고발 하세요.
16. 도생 상호간에 금전 거래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17.법종교에서는 정치, 사상등의 갈등을 유발 할 수 있는 언행이나 결사를 해서는 안 됩니다.
18. 법종교에서 인정하지 않는 기타의 집단 활동과 단체는 인정되지 않습니다.(단체를 만들고 싶을 때에는 종무원에 문의하세요)
19. 법종교에서 봉사하고 싶을 때에는 지부장님과 항상 상의하고 자기 직책업무에 맞는 행동을 해야 합니다. 입도 한지 얼마 되지 않은 분이 신입 도생이 왔는데 법종교를 알려 준다며 평 도생이 신입도생을 끌고 다니거나 집을 방문해서 도담을 나누는 행위는 상식에 벗어난 행동입니다. 이런 봉사는 지부장이나 선무국장 등이 하는 업무입니다. 꼭 봉사 하고 싶으면 지부장님과 상의 후 하시면 됩니다.(문제는 잘못 알려줘서 신입도생이 혼란을 격고 고통스러워 평화로운 법종교 신앙생활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20.도생 상호간에 다단게류의 판매조직을 형성하거나, 가입을 권유해서는 안 되며, 서로 금전거래도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9.증산법종교 주문 수공 방법.(동계수공, 일일공부)
주문 수공은 편하게 앉아 왼손을 손을 위에 모으며, 어께에 힘을 빼고 자세를 바르게 하고 몸을 흔들지 말며, 법종교식 고저 청탁에 맞춰서 읽어야 합니다. 특히 주문 읽을 때 입에 단침이 고이면 잘되고 있는 것입니다. 그 다음 수승화강이 되도록 단전에 힘을 주고 머리의 더운 기운이 내려오도록 하고 아래 찬 기운은 위로 올라가도록 합니다. 이렇게 기운을 계속 돌립니다. 주문을 읽으며 자신의 마음을 모두 비워서 잡념이 없애야 합니다. 아무 생각 없이 고요하고 적적함이 계속 되게 해서 자기 자신이 없어지는 무아의 상태까지 이르게 만들어야 합니다. 방해꾼들이 나타나지만 휩쓸리지 말고 그를 이겨내야 합니다. 이렇게 수공을 계속한다면 제대로 되는 수공이 될 것입니다.(이 수공은 어느 곳이든 시간 날 때20분, 30분, 1시간, 10시간 그 이상도 좋습니다. 시간 나는 대로 자주 하세요, 그래야 훈련이 잘 된답니다) 수공은 수련공부의 준말입니다.
*수공에는 내수공과 외수공이 있습니다.
외수공이란 나의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을 안정되게 평화롭게 만드는 과정입니다. 공부에 방해되는 일은 줄여가면서 공부에 전념해 나갈 수 있게 만드는 과정이며, 외수공이 되어야만 내수공을 하기가 쉽습니다.(산으로 들어가라는 건 절대 아닙니다. 내수공과 외수공은 같이 병행 됩니다.)
반대로 내수공이란 나의 몸과 내면의 세계를 닦아 나가는 것입니다. 수공은 마음을 비우는 참회공부가 우선 되어야 합니다. 그 다음 심법공부와 더불어 주문공부 간경공부를 해야 합니다.
이 공부들은 결국 몸과 마음이 같이 하는 영육병진(靈肉竝進)을 통해 세상에 좋은 기운을 발산하며, 자기를 닦는 과정입니다. 그 닦은 기운으로 생활 수행을 해야 합니다. 이는 곧 증산상제님 말씀을 실천하는 과정을 통해 덕(德)을 쌓아 나가는 것 입니다. 도통은 일시에 내려 주신다고 하신 증산상제님 말씀을 새겨보면 잘 알 수 있습니다. 심법공부 주문공부 간경공부는 나의 그릇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며, 불(佛),선(仙),유(儒)의 통합 실천이기도 합니다. 심(心), 기(氣), 신(身)을 잘 닦음으로 해서 중화체성(中和體性)을 얻고, 일심(一心)으로 수공해 나갈 때 성(誠),경(敬),신(信)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금기운의 막바지에서 무도병(無道病)에 걸린 세상 사람들을 증산상제님께서 주신 힘(의통)을 받아 선배 신도들은 하늘에서 살아있는 우리는 지상에서 여러 사람들을 구하고 다니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우리는 그를 통해 덕을 쌓고 도통의 세상에 들어가는 기회가 주어지는 것입니다. 일심(一心)으로 잘 닦아봅시다.
*동계수공은 증산법종교에서 겨울에 3박4일의 수공을 하는 일정입니다.(화은당 선사님께서 계실 때에는 14일씩 하기도 했습니다) 법종교 교인이라면 빠짐없이 참석해서 본인의 영적 영역을 넓혀야 할 것입니다.특히 천하전 공부는 도생들이 겁기를 벗는 수련의 본원처입니다, 전생이든 이생이든 겁기를 벋어내야 진정한 수공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천하전은 대학공부 자리입니다. 진정 큰 공부를 하는 우리로서는 구궁의 우물정자로 이루어진 천하전에서 반드시 수공을 하여야 합니다.
*일일공부는 증산법종교인 만이 하는 특징 있는 공부입니다.
일일공부는 매일 자시(밤11~1시)에 읽는 주문입니다. 목욕 후에 몸과 마음을 더욱 맑게 한 뒤 정갈한 마음으로 청수를 모시고 법종교에서 정해준 주문을 읽습니다. 무도병에 걸린 병든 혼란한 세상 속에서 흔들림 없이 각자의 자리에서 열심히 일하고 사람의 도리를 다하며, 밤마다 하는 일일공부를 통해 수공하며 후천을 맞이하도록 준비합니다. 일일공부는 꾸준히 열심히 하여야 합니다.
*증산법종교 오리알터에서 수공하는 절차 안내오리알터에 가서 3일~7일정도 수공하고 싶을 때는 다음 절차를 따르면 좋을 것입니다.
1.소속지부 지부장님께 전화나 구두로 알리도록 합니다.(개인수공 신청을 지부에 합니다)
2. 지부장은 증산법종교 집행부인 사무국장에게 전화나 팩스 문자로 소속지부 도생 홍길동이 2005년 0월0일~2015년 0월0월까지 0박0일간 어떤 내용의 수공을 할 예정이며, 어느 전각에서 어떤 주문을 할 것인지를 통지해주어야 합니다.
3. 통보를 받은 도생은 오리알터에 출발하기 7일전부터 마음을 정갈하게 하고 준비해서 증산법종교에 내려가셔서 수공하시면 됩니다.
4. 오리알터에서 숙식 수공비는(세끼니) 하루에 1만원입니다.
5. 수공이 끝나고 천하전에 녹미를 올리는데 8만원입니다.(녹미는 올리셔도 되고 하지 않아도 됩니다)
6. 개인수공 시작 시 주과포나 축문은 없습니다. 삼청전에 가서 청수 올리고 반천무지사배 후 고유하면 됩니다.(홍길동은 2015년 0월0일부터 2015년 0월0일까지 2박3일간 증산법종교에서 개인수공을 시작하겠습니다. 보살펴 주시옵소서~)
7. 수공이 끝난 후에도 시작 때처럼 하시면 됩니다. 주과포나 축문은 없고 삼청전에 가서 청수 올리고 반천무지사배 후 고유하면 됩니다.(홍길동은 2015년 0월0일부터 2015년 0월0일까지 2박3일간 증산법종교에서 개인수공을 마쳤습니다. 보살펴 주시어 감사 하옵나이다~)
8. 개인수공신청은 반드시 지부를 통해서 해야 합니다. 위의 사항을 따르지 않고 개인이 집행부에 찾아가서 수공하겠다고 신청하면 개인 수공 시 불이익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9. 1년 중 시간을 내서 법종교에 직접 들어가서 수공하신다면 큰 의미가 있을 것입니다.
10.증산법종교 경전 공부 방법
(중화경, 현무경, 화은당실기, 교리문답, 과화존신, 증산법종교60년사, 옥루곡, 무이구곡, 이중성 천지개벽경, 정영규 천지개벽경, 대순전경, 동곡비서.등)
증산법종교의 소의경전은 상제님께서 직접 쓰신 현무경과 중화경입니다.
경전공부는 꾸준히 해야 합니다. 독단과 오류에 빠지지 않기 위해 여러 형제교단들의 경전들을 비교해가면서 읽기를 권합니다. 여러 경전들은 경전을 쓸 당시 그 교단의 교세에 유리하도록 연관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신입도생 1~2년차 이상 안내를 참고하세요.
*주의: 경전공부는 여러 수공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마치 경전 속에 도통이 있는 것처럼 거기에만 시간을 소비한다면 안타까운 일입니다. 경전에는 증산상제님께서 하신 천지공사를 비롯해서 하신일의 5%도 수록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생각해 봐야 할 것입니다. 천, 지, 인, 신을 뜯어고치신 일입니다. 어찌 작은 책속에 다 담을 수 있겠습니까? 학자처럼 경전에만 집착해서 도수풀이와 주역 공부로 인생을 마감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오류에 빠지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 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22~
예불(청수모심, 진지상 올림, 사시종송)
청수: 증산법종교 본부에서는 매일 자오묘유(子午卯酉)시에 삼청전과 천하전에서
증산미륵존불님께 청수를 올리고 목탁을 치며 주송을 합니다.
목탁을 치면서 주송하는 교단은 증산법종교가 유일합니다.
삼청전에서 법수 예불시 주문은 태을주-진주주-준제주-자씨주-염불-도통주-오주
천하전에서 법수 예불시 읽는 주문 태을주-삼천주-도통주-오주
진지상: 아침과 저녁에 삼청전에 진지를 올립니다.
진지상은 화은당 선사님이 일기초를 세운 이후, 쭉 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으며, 하루도 빠짐없이 계속 이어져 왔습니다.
사시종송(四時鐘誦): 삼계(三界: 天界, 人界, 地界)의 중생에게 도성덕립을 추구하는 의식으로서 매일 4시(四正時: 子午卯酉)에 두 사람이 종각에서 행하는 의식으로서 먼저 한 사람이 법고를 6번 울리면서 태을주를 한번 송하고 이어서 다른 사람이 만고종을 8번 울리면서 오주를 8송한다.
증산법종교 4대치성(증산법종교에서 가장 큰 치성입니다. 기타 치성은 행사표 참조)
향사(양4월4주 일요일): 선화 하신 분의 위폐를 모시고, 조상님과 선배도현님께 치성 올리는 날
화천절(음 6월24일): 증산상제님께서 하늘로 화 하신 날(돌아가신 날)
천강절(음 9월19일): 증산상제님께서 이 세상에 오신 날
재생신기념일(음12월26일): 증산상제님께서 이 세상에 다시 오신다고 말씀하신 날
8.증산법종교 신앙 시 유의사항
1.아무리 후천을 가고 싶어도 월ㅇ선을 타자하고, 어느 지역으로 와야만 살아남는다 하는 사람들과 단체가 있습니다. 그런 배와 지역은 없습니다. 혹 본인이 있다고 믿고 계시다면 선장과 그 지도자의 사심을 잘 읽어내는 현명함이 필요합니다.
2.이런 단어들을 자주 사용하는 사람들을 주의 하세요.
증산법종교에서는 없거나 잘 쓰지 않는 단어들입니다. 남미륵, 여미륵, 쌍미륵, 내가 김수부다. 내가 고수부다. 천지집, 천지집을 지어야한다, 내가 너란다, 대관식을 올렸다, 대관식, 내가 누구다. 도통줄, 도통줄을 잘 잡아야한다, 종가집, 대두목등 의 단어는 증산법종교에서는 사용하는 단어들이 아닙니다. 이런 단어를 자주 쓰는 사람들을 경계 하세요.
~18~
3.옴마리지에 다녀왔다고 하거나 거기서 무엇을 보고 왔고, 옥경에 올라가서 누구를 보고 만나고 왔다고 개인의 신도 체험을 말하고 다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참고로 증산법종교에서는 수행 시 들어오는 모든 허령들을 물리치며 공부해야합니다. 들어오면 받아주지 말고 물리치거나 수행을 멈추거나 해야 합니다.그래서 주문 시 몸도 흔들지 말고 읽으라고 했습니다.)
4.때가온다-구체적인 날짜와 시를 꼽아서 언제 온다, 이때다, 무엇이 이루어진다 등..특히 재생신, 삼월 삼짓날, 소망, 망종이 그 날이다 하는 사람들을 주의하세요.(증산상제님께서도 손 꼽작거리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과거에도 언제 뭐가 온다고 하며 난리친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아직도 지진오고 홍수 온다. 세상의 끝자락에 왔다며 사람을 유혹하는 단체들이 있습니다. 경계해야 합니다)
5.법종교에서는 종단에서 인정하는 공식행사와 치성 외에는, 별도의 개인별로 따로 모여서 올리는 치성은 없습니다. 어떤 특정개인이, 무슨 치성을 올려야 한다. 라고 하면서 도생들을 따로 불러 모아 치성비를 거두고, 별도의 장소에서 치성을 올리는 행위는 용인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모든 치성비와 성금은 지부의 담당자나 본부 사무국으로 내야하며, 특정 개인이 모호한 명목의 성금거출이 치성비 거출은 할 수 없습니다.
6.신도체험과 꿈 얘기를 자주 이야기 하거나, 특히 꿈을 꾸었다며 자신을 드러내며, 자신이 이런 경지에 있다며 남을 현혹 하는 사람은 특히 조심하세요. 설령 체험을 했다 해도 증산법종교에서는 말하지 않는 것이 불문율처럼 되어 있습니다.
7.주문 시 개인의 사심을 위해서 주문을 증산법종교식으로 읽지 않고 말을 달리듯이 빠르게 읽거나 오토바이처럼 읽는 것은 매우 위험 합니다. 몸을 흔들면서 읽는 것도 매우 위험 합니다. 화은당 선사님께서 정해주신 주문 읽는 법과 자세로 읽어야 할 겁니다.
8.공식적인 허락 없이 몰래 전각에 들어가서 공부, 수련, 고축, 소축 행위는 안 됩니다. 심지어 몰래 들어가서 20~30여장의 축을 올리고 소축 하는 행위를 해서는 절대 안 됩니다.
9.증산법종교 공식치성일 외에 개인적인 공간에서 따로 치성을 올리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됩니다.(설 추석 차례나 조상님 제사는 제외)
10.개인이 공사를 본다고 치성을 지내는 행위를 절대해서는 안 됩니다.
11.법종교를 험담하며, 남의 얘기를 좋지 않게 하여 자기 자신을 세우려는 사람은 경계해야 합니다.
12.법종교에 없는 법을 만들어서 다른 길로 유도 하며, 자기편으로 끌어 들이려고 하는 사람을 경계하십시오.
13. 법종교를 소개 시켜준 연원이 소중하나 상식과 원칙에서 벗어나고 상제님 말씀에 어긋나면 경계하세요.
~19~
14.어른들을 험담하거나 집행부에 불만이 있을시 지부장을 통해 절차를 밟아서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상식과 절차를 무시하는 사람은 경계하세요.
15.법종교에서는 도생 상호간에 서로 위와 아래가 있을 수 없습니다. 만약 당신의 위에서 굴림하려 한다면 지부장님과 상의 후 법종교 사정위원회에 고발 하세요.
16. 도생 상호간에 금전 거래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17.법종교에서는 정치, 사상등의 갈등을 유발 할 수 있는 언행이나 결사를 해서는 안 됩니다.
18. 법종교에서 인정하지 않는 기타의 집단 활동과 단체는 인정되지 않습니다.(단체를 만들고 싶을 때에는 종무원에 문의하세요)
19. 법종교에서 봉사하고 싶을 때에는 지부장님과 항상 상의하고 자기 직책업무에 맞는 행동을 해야 합니다. 입도 한지 얼마 되지 않은 분이 신입 도생이 왔는데 법종교를 알려 준다며 평 도생이 신입도생을 끌고 다니거나 집을 방문해서 도담을 나누는 행위는 상식에 벗어난 행동입니다. 이런 봉사는 지부장이나 선무국장 등이 하는 업무입니다. 꼭 봉사 하고 싶으면 지부장님과 상의 후 하시면 됩니다.(문제는 잘못 알려줘서 신입도생이 혼란을 격고 고통스러워 평화로운 법종교 신앙생활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20.도생 상호간에 다단게류의 판매조직을 형성하거나, 가입을 권유해서는 안 되며, 서로 금전거래도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9.증산법종교 주문 수공 방법.(동계수공, 일일공부)
주문 수공은 편하게 앉아 왼손을 손을 위에 모으며, 어께에 힘을 빼고 자세를 바르게 하고 몸을 흔들지 말며, 법종교식 고저 청탁에 맞춰서 읽어야 합니다. 특히 주문 읽을 때 입에 단침이 고이면 잘되고 있는 것입니다. 그 다음 수승화강이 되도록 단전에 힘을 주고 머리의 더운 기운이 내려오도록 하고 아래 찬 기운은 위로 올라가도록 합니다. 이렇게 기운을 계속 돌립니다. 주문을 읽으며 자신의 마음을 모두 비워서 잡념이 없애야 합니다. 아무 생각 없이 고요하고 적적함이 계속 되게 해서 자기 자신이 없어지는 무아의 상태까지 이르게 만들어야 합니다. 방해꾼들이 나타나지만 휩쓸리지 말고 그를 이겨내야 합니다. 이렇게 수공을 계속한다면 제대로 되는 수공이 될 것입니다.(이 수공은 어느 곳이든 시간 날 때20분, 30분, 1시간, 10시간 그 이상도 좋습니다. 시간 나는 대로 자주 하세요, 그래야 훈련이 잘 된답니다) 수공은 수련공부의 준말입니다.
*수공에는 내수공과 외수공이 있습니다.
외수공이란 나의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을 안정되게 평화롭게 만드는 과정입니다. 공부에 방해되는 일은 줄여가면서 공부에 전념해 나갈 수 있게 만드는 과정이며, 외수공이 되어야만 내수공을 하기가 쉽습니다.(산으로 들어가라는 건 절대 아닙니다. 내수공과 외수공은 같이 병행 됩니다.)
~20~
반대로 내수공이란 나의 몸과 내면의 세계를 닦아 나가는 것입니다. 수공은 마음을 비우는 참회공부가 우선 되어야 합니다. 그 다음 심법공부와 더불어 주문공부 간경공부를 해야 합니다.
이 공부들은 결국 몸과 마음이 같이 하는 영육병진(靈肉竝進)을 통해 세상에 좋은 기운을 발산하며, 자기를 닦는 과정입니다. 그 닦은 기운으로 생활 수행을 해야 합니다. 이는 곧 증산상제님 말씀을 실천하는 과정을 통해 덕(德)을 쌓아 나가는 것 입니다. 도통은 일시에 내려 주신다고 하신 증산상제님 말씀을 새겨보면 잘 알 수 있습니다. 심법공부 주문공부 간경공부는 나의 그릇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며, 불(佛),선(仙),유(儒)의 통합 실천이기도 합니다. 심(心), 기(氣), 신(身)을 잘 닦음으로 해서 중화체성(中和體性)을 얻고, 일심(一心)으로 수공해 나갈 때 성(誠),경(敬),신(信)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금기운의 막바지에서 무도병(無道病)에 걸린 세상 사람들을 증산상제님께서 주신 힘(의통)을 받아 선배 신도들은 하늘에서 살아있는 우리는 지상에서 여러 사람들을 구하고 다니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우리는 그를 통해 덕을 쌓고 도통의 세상에 들어가는 기회가 주어지는 것입니다. 일심(一心)으로 잘 닦아봅시다.
*동계수공은 증산법종교에서 겨울에 3박4일의 수공을 하는 일정입니다.(화은당 선사님께서 계실 때에는 14일씩 하기도 했습니다) 법종교 교인이라면 빠짐없이 참석해서 본인의 영적 영역을 넓혀야 할 것입니다.특히 천하전 공부는 도생들이 겁기를 벗는 수련의 본원처입니다, 전생이든 이생이든 겁기를 벋어내야 진정한 수공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천하전은 대학공부 자리입니다. 진정 큰 공부를 하는 우리로서는 구궁의 우물정자로 이루어진 천하전에서 반드시 수공을 하여야 합니다.
*일일공부는 증산법종교인 만이 하는 특징 있는 공부입니다.
일일공부는 매일 자시(밤11~1시)에 읽는 주문입니다. 목욕 후에 몸과 마음을 더욱 맑게 한 뒤 정갈한 마음으로 청수를 모시고 법종교에서 정해준 주문을 읽습니다. 무도병에 걸린 병든 혼란한 세상 속에서 흔들림 없이 각자의 자리에서 열심히 일하고 사람의 도리를 다하며, 밤마다 하는 일일공부를 통해 수공하며 후천을 맞이하도록 준비합니다. 일일공부는 꾸준히 열심히 하여야 합니다.
*증산법종교 오리알터에서 수공하는 절차 안내오리알터에 가서 3일~7일정도 수공하고 싶을 때는 다음 절차를 따르면 좋을 것입니다.
1.소속지부 지부장님께 전화나 구두로 알리도록 합니다.(개인수공 신청을 지부에 합니다)
2. 지부장은 증산법종교 집행부인 사무국장에게 전화나 팩스 문자로 소속지부 도생 홍길동이 2005년 0월0일~2015년 0월0월까지 0박0일간 어떤 내용의 수공을 할 예정이며, 어느 전각에서 어떤 주문을 할 것인지를 통지해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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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통보를 받은 도생은 오리알터에 출발하기 7일전부터 마음을 정갈하게 하고 준비해서 증산법종교에 내려가셔서 수공하시면 됩니다.
4. 오리알터에서 숙식 수공비는(세끼니) 하루에 1만원입니다.
5. 수공이 끝나고 천하전에 녹미를 올리는데 8만원입니다.(녹미는 올리셔도 되고 하지 않아도 됩니다)
6. 개인수공 시작 시 주과포나 축문은 없습니다. 삼청전에 가서 청수 올리고 반천무지사배 후 고유하면 됩니다.(홍길동은 2015년 0월0일부터 2015년 0월0일까지 2박3일간 증산법종교에서 개인수공을 시작하겠습니다. 보살펴 주시옵소서~)
7. 수공이 끝난 후에도 시작 때처럼 하시면 됩니다. 주과포나 축문은 없고 삼청전에 가서 청수 올리고 반천무지사배 후 고유하면 됩니다.(홍길동은 2015년 0월0일부터 2015년 0월0일까지 2박3일간 증산법종교에서 개인수공을 마쳤습니다. 보살펴 주시어 감사 하옵나이다~)
8. 개인수공신청은 반드시 지부를 통해서 해야 합니다. 위의 사항을 따르지 않고 개인이 집행부에 찾아가서 수공하겠다고 신청하면 개인 수공 시 불이익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9. 1년 중 시간을 내서 법종교에 직접 들어가서 수공하신다면 큰 의미가 있을 것입니다.
10.증산법종교 경전 공부 방법
(중화경, 현무경, 화은당실기, 교리문답, 과화존신, 증산법종교60년사, 옥루곡, 무이구곡, 이중성 천지개벽경, 정영규 천지개벽경, 대순전경, 동곡비서.등)
증산법종교의 소의경전은 상제님께서 직접 쓰신 현무경과 중화경입니다.
경전공부는 꾸준히 해야 합니다. 독단과 오류에 빠지지 않기 위해 여러 형제교단들의 경전들을 비교해가면서 읽기를 권합니다. 여러 경전들은 경전을 쓸 당시 그 교단의 교세에 유리하도록 연관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신입도생 1~2년차 이상 안내를 참고하세요.
*주의: 경전공부는 여러 수공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마치 경전 속에 도통이 있는 것처럼 거기에만 시간을 소비한다면 안타까운 일입니다. 경전에는 증산상제님께서 하신 천지공사를 비롯해서 하신일의 5%도 수록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생각해 봐야 할 것입니다. 천, 지, 인, 신을 뜯어고치신 일입니다. 어찌 작은 책속에 다 담을 수 있겠습니까? 학자처럼 경전에만 집착해서 도수풀이와 주역 공부로 인생을 마감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오류에 빠지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 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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