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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고 재미있는 동양천문(東洋天文) 5탄 - 하늘의 삼원과 구천

쉽고 재미있는 동양천문(東洋天文) 5탄 - 하늘의 삼원과 구천 1

도생광장  백제의꿈 백제의꿈님의 글모음 쪽지 2016-01-15 12:37 6,837
밤 하늘은 북극성(北極星)을 중심으로 시계 반대 방향으로 회전합니다. 
북극성(北極星)은 밤 하늘의 중심이며, 북극성 주변의 별들중 일년 내내 보이는 
별들을 자미원(紫微垣)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밤 하늘을 자세히 관찰하다 보면 또 다른 중심과 극이 있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바로 은하수의 중심과 극입니다. 

은하수(銀河水)의 북극이 태미원(太微垣)에있으며, 은하의 중심이 천시원(天市垣)에
위치합니다.

태미원(太微垣): 상원(上垣). 은하의 북극.
태미자조정지위야(太微者朝廷之位也) – 태미원은 천자가 정치를 하는 조정과 같은 곳

      자미원(紫微垣): 중원(中垣). 천구의 중심.
자미자궁실지위야(紫微者宮室之位也)- 자미원은 천자가 머무는 궁궐 같은곳.

      천시원(天市垣):하원(下垣).은하의 중심.
천시자명당지위야(天市者明堂之位也)- 시장과 같은 곳

하늘을 삼원(자미원, 태미원, 천시원)으로나누는 방식은 수나라 시절 단원자가 지은
보천가(步天歌)에서 연유합니다. 이후삼원 이십팔수 체계가 널리 사용됩니다.


붉은색 레이블이 있는 별들이 천시원에 해당하는 별들이며, 은하의 중심근처에 위치합니다.
Starry Night 화면


붉은색 레이블이 있는 별들이 태미원에 해당하는 별들이며, 은하의 북극근처에 위치합니다.
North Galactic Pole : 은하의 북극. Starry Night 화면


상원 태미원(上垣太微垣)

태미원(太微垣)은 하늘의 천제가 신하들과 정사를 보는 곳으로 알려졌으며 78개의
별이 19개의 별자리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은 하늘이라 해서 상원이라 했으며
문관, 무관, 경비, 문서의 출입 및 정치를 담당하는 별들이있습니다.

이중 몇몇 별자리를 알아보겠습니다, 

삼태성(三台星)
“삼태(三台)는 삼공(三公)의 지위이니, 주로 덕을 베풀고임금의 뜻을 널리 펴는 일을 한다” –천문류초

“하루는 제자가 모셨더니 말씀하시기를, 삼태성에서 허(虛) 자 정기가 나오노라.
제자가 여쭈기를, 삼태성이 허정으로써 육순곡생이 되고, 노자의 도가 허무한 끝에
이르러 정을 도타이 지키므로 허정이 노자의 별이 되며, 노자가 앞으로 대도의
아래에서 세상에 나오나이까? 말씀하시기를, 때가 오면 아느니라. “- 이중성 천지개벽경
 
“天有 虛精 六旬 曲生 三台, 人有 台光 爽靈 幽精 三精.
천유 허정 육순 곡생 삼태 인유 태광 상령 유정 삼정
하늘은 허정, 육순,곡생의 삼태가 있고, 인간은 태광, 상령, 유정의 삼정있다.
구령삼정주(九靈三精呪)” 

영대(靈臺)
영대는 천문기상 등을 관찰하고 서기로운 조짐과 재앙등의 변괴를 살피는 일을 한다. – 천문류초

중원 자미원(中垣 紫微垣)


태일(太一)
태을(太乙)이라고도하며, 인황씨(人皇氏)의정화가 하늘로 올라가 되었다고 한다.
천일(地黃氏)과 더불어 천제의 신으로, 좌추와우추의 사이에 있다.
천일은 이궁(離宮)에서 시작하여 구궁을 시계 방향으로 돌고, 태일은 감궁(坎宮)에서
시작하여 시계의 역방향으로 돌며 자미궁 밖의 일을 다스린다.  – 천문류초
 
북극(北極)
북극(北極)은 일명 북진(北辰)이라고도 한다, 그 주성은 하늘의지도리(樞)이니,
북극의 다섯별이 가장 존귀한 것이다. 첫번째 별은 달(月)을 주관하며, 태자(太子)라고 한다.
두번째 별은 해(日)를 주관하며, 제왕(帝王)이라고 하고, 또한 태일(太一)의 자리가 된다.
세번째 별은 오행을 주관하고, 서자(庶子)라고 한다. 가운데 별(서자)이 밝지못하면
임금이 일을 주관하지 못하고, 오른쪽 별(후궁과 천추)이 밝지 못하면 태자에게 근심이 생기니,
네번째 별이 후궁(後宮)이고, 다섯번째 별이 천추(天樞)이다. –천문류초

이 북극오성은 지구의 세차 운동으로 인하여 전부 북극성이 됩니다. 

낙서의 중앙에 있는 5(오황극)이 북극오성에서 연유하였다고 합니다. 

주) 삼국유사에 보면 환인의 서자환웅 이란 말이 나옵니다.서자(庶子)의 서(庶)는‘
뭇(=중(衆)’이 원래 기본 뜻입니다.  그리고 자(子)는 공자(孔子),맹자(孟子) 등에서 보다시피,
‘중요한 학파의 스승’이란 개념이 있습니다. 서자(庶子)환웅이란 뜻은 결코 ‘첩(妾)의 아들’이란 개념이
아닙니다.  또한 장자를 제외한 아들들을 서자로 부르기도 했습니다.

음덕(陰德)
음덕(陰德)은덕을 베푸는 일을 주관하고, 곤경에 빠진 사람을 구제하고 어루만져주는 일을 주관하니,
별이 밝지 않는 것이 좋다 –천문류초
 
육갑(六甲)
육갑(六甲)은 문운과 관련있는 별로 음과 양을 나누어 맡고, 사계절과 24절기를 기록함으로써,
정치와 교육을 베풀고 농사하는 때를 진작시키는일을 한다. 별이 밝으면 음과 양이 조화롭고,
별이 밝지않으면 추위와 더위의 절기가 바뀌며, 별이 없어지면 홍수와 가뭄이 때를 가리지
않고 든다. –천문류초

하원 천시원(下垣天市垣).

천시원은 총 18개의 별자리와 87개의 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천자의 시장과 같은 곳입니다. 백성들이 거주하며, 형벌 및 도량형을 공정하게 하는 별,
수레와 가마, 육축의  도살, 일반인의 감옥, 물건의 양을 헤아리고 매매를 공평하게 하는
별들이 있습니다,
 
시루(市樓)
시루는 시장을 맡은부서이며 , 주로 시장을 여닫는 일을 맡고, 도량형 등 율령을
헤아려 만드는 일을 합니다

제좌(帝座)
제좌는 하늘의 정사를 베푸는곳으로 자미원의 천황태제가 외궁으로 나갈 때 있는 자리입니다.

두(斗)

두는 백성의 운을주관하는 별로, 곡식의 양을 공평하게 하는 일을 맡습니다.
엎어져 있으면 곡식이 잘 익고, 하늘을 향해(북쪽) 있으면 수확이 황폐해집니다,

여상(女床)
여상은 후궁 또는 궁궐안에서 일을 보는 여자 관리입니다. 주로 여자에 관한 일을 담당합니다.


아홉개의 하늘 구천(九天)


구천(九天)에 관한 미륵불님의 말씀

“하루는 김송환이 천사께 여쭈어 가로대 하늘 위에 또 하늘이 있나이까 가라사대 있느니라
또 가로대 그 위에 또 있나이까 가라사대 또 있느니라 하사 이와 같이 아홉번을 대답하신 뒤에는
가라사대 그만 알아두라 하시니라 이 뒤에 송환에게 만사불성(萬事不成)이라 평하시니라”

“밥티 하나라도 땅에 흘린것을 반드시 주으시며 가라사대 장차 밥찾는 소리가 구천에
사무치리니 어찌 경홀(輕忽)히 하리오 한낱 쌀이라도 하늘이 아느니라 하시니라 “

“부인이 천하사를 하려고 염주(念珠)를 딱딱거리는 소리가 구천에 사무쳤으니
장차부인의 천지를 만들려함이로다”

“공우로 하여금 지천(紙天)을 쏘아 맞히게 하신 뒤에 가라사대 이제 구천(九天)을 맞혔노라 하시고
또 가라사대 고부 돈으로약방을 수리한 것은 선인포전(仙人布氈) 기운을 씀이로다 “

기원전 중국 전국 시대 진나라 사람이었던 여불위는 자신의 집에 식객만 3천명이 넘었고,
그 중 뛰어난 학자를 모아 백과 사전격인 여씨춘추(呂氏春秋)라는 책을 출간 합니다.
여불위는 여씨춘추를 성벽에 진열해 놓고 "이 책에 적힌 글 가운데 한 글자라도 더하거나
뺄 수 있는 자가 있다면 그에게 천금을 주겠다"고 하였습니다,
이 일로 일자천금(一字千金)는 말이 생겨 났습니다.
여씨춘추에 하늘의 구천(九天)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天有九野,地有九州,土有九山,
 何謂九野,中央曰鈞天,其星角、亢、?. ( 처녀α.처녀κ. 전갈π별자리)
        東方曰蒼天,其星房、心、尾. ( 전갈π .전갈μ. 전갈μ별자리)
         東北曰變天,其星箕、斗、牽牛. ( 사수γ. 사수φ. 염소β별자리)
         北方曰玄天,其星?女、虛.危.營室.(물병ε.물병β.물병α.페가수스α별자리)
         西北曰幽天,其星東壁、奎、婁.( 페가수스γ.안드로메다η. 양β 별자리)
         西方曰顥天,其星胃、昴、畢.( 양35. 황소17. 황소ε별자리)
         西南曰朱天,其星?*?、參、東井.(오리온λ. 오리온ζ. 쌍둥이μ별자리)
         南方曰炎天,其星輿鬼、柳、七星.( 게θ. 바다뱀δ. 바다뱀α별자리)
         東南曰陽天,其星張、翼、軫.(바다뱀ν. 컵α. 까마귀γ별자리)
  출처 천문해자 학회(http://www.1000moon.pe.ne.kr/)

균천(鈞天), 창천(蒼天), 변천(變天,), 현천(玄天), 유천(幽天), 호천(顥天), 주천(朱天), 염천(炎天)
그리고 양천(陽天). 총 9개의 하늘을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중국 한(漢)나라 만든 또 다른 주역이라 불리는 태현경(太玄經) 및 회남자에도
약간 다른 명칭의 구천이 명기되어 있습니다.


과연 구천(九天)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구천에 관한 설명을 한 곳을 찾아보기는 쉽지 
않습니다. 일단 천문해자 학회에서 설명하는 구천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늘의 해와 달 그리고 별을 기록한 천문도 입니다, 여러분은 밤 하늘에서 천문도와 똑 같은 하늘을
보실수 있을까요? 어떤 사람도 천문도에 명기된 해, 달 그리고 별을 동시에 볼수는 없습니다. 
천문도에 명기된 별자리는 1년에 걸쳐 밤하늘에 나타나는 별자리입니다, 
특정 시간대에는 특정 하늘 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Planisphere라고 하며 우리나라에서는 "별자리 판"이란 이름으로 시중에 팔리고 있습니다, 
별자리 판은 서기 2세기경부터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면 고대 동양에서는 이와 같은
별자리판 같은 개념(하늘전체는 한번에 다 보이지 않고, 지금 보이는 것은 일부분이다)이
없었을까요?
동양에서도 이 개념이 있었는데 그게 바로 구천(九天)입니다. 전체 천문은
힌번에 볼수 없으니 전체 천문을 9개로 나누어 해당 되는 시간에 보이는 하늘에 각각의
이름을 붙인 것입니다
,  그리고 각기 하늘의 명칭에 은하수가 사용됩니다, 

일단 여씨춘추에 나와 있는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中央曰鈞天,其星角、亢、( 처녀α.처녀κ. 전갈π별자리)
 각(角), 항(亢)의 별이 떠오르는 때는 은하가 지구 적도와 나란하게 되어
 은하가 잘 보이지를 않습니다. 이것이 균천(鈞天)의 의미입니다. "은하와 천구의 적도가
 나란히 균형을 맞추었다." 
 다른 말로 하면 은하의 북극인 태미원(太微垣)이 우리 머리위에
 있다는 의미입니다.  

각(角)、항(亢)이 떠오르는 때는 춘분경입니다, 이 때 밤 12시의 하늘입니다, 
은하수가 지구 적도와 나란하게 놓여 잘 보이지 않습니다, 

 東方曰蒼天,其星房、心、尾. ( 전갈π .전갈μ. 전갈μ별자리)
蒼:창/ 프르다. 우거지다의 의미입니다. 심(心),미(尾)의 별이 떠오르는 시기는 여름철입니다,
이때 하늘은 서양의 전갈자리가 선명하게 보이는데 은하수중 가장 많은 별들이 운집된 곳이며
밝다 못해 푸르다고 합니다. 이것이 蒼天의 의미입니다.

전갈자리의 사진

 


 전갈자리 동영상- 실제 밝아서 푸르게 보입니다, 

北曰變天,其星箕、斗、牽牛. 
( 사수γ. 사수φ. 염소β별자리)
變天이라했는데 하늘의 변화를 의미합니다, 담당별자리는염소별자리이며 7월경
남쪽에 떠오른 별입니다, 이때 밤하늘 은하수의 모양이 완전히 뒤바뀝니다,
염소별자리가 남중할 때 은하수모양은직선입니다. 동남쪽에 염소가 위치할 때
은하수모양은 좌측아래쪽으로 오목합니다. 남서쪽에 염소가 위치할 때 은하수모양은
우측위쪽으로 오목합니다. 염소별자리의 위치변화에 따라서 은하수의
선분모양이 좌우로 정반대의 변화를 보입니다. 대칭으로 변하는 은하수 모양 變天의의미입니다,


6월경 밤하늘

7월경 밤하늘

8월경 밤하늘 

은하수의 모양이 위로 불룩하다가 아래로 오목한 모양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것이 7월경
변천(變天)의 의미입니다.

北方曰玄天,其星?女、虛.危.營室
동쪽 하늘에 허() 와 위()의 별이 뜰때는 밤하늘에서 은하의 북극이
서북쪽으로 넘어갑니다, 저녁 및 밤에 살짝 보이다가 이내 서북쪽 지평선 아래로
은하의 북극이 사라집니다,  이것을 현천(玄天)이라고 불렀습니다, 



 



西北曰幽天,其星東壁、奎、婁
동쪽 하늘에 규()  루()의 별이 뜰때는(대략 9월) 은하의 북극은 밤하늘에 보이지 않습니다, 
幽 : 그윽하다, 조용하다, 가두가, 피하여 숨다 의 의미가 있습니다, 

西方曰顥天,其星胃、昴、畢
동쪽 하늘에 묘() 와 필()이 떠오르는 때는 (대략 10월), 사라져서 보이지 않던 
은하의 북극이 동북쪽 방향에서 다시 살짝 보입니다, 


 
화송 쪽지 2016-01-22 02:19
백제의꿈님 잘 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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