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례의식에대해 깊게 생각해봐야할 부분인것 같습니다.
"너희들이 조상 제향을 지낼 때에는 나를 맨 위에 모시어
너희들의 부모가 나를 모시는 영예를 즐기도록 하며 너희가 나에게 청작(淸酌)을 올리고 공배(恭拜)하면
너희 부모의 영광스러운 행복과 너희들 마음속의 환열(歡悅)이 말로써는 다할 수 없게 되리라"
제사((祭祀)의 범절
차분히 생각하며 읽어보세요.
(이중성님의 천지개벽경 병오년 공사기중에서)
증산께서 여러 시봉자들에게 지금 너희가 행하는 제사((祭祀)의 범절은
구천(舊天)의 잘못 만든 것이니 진법(眞法)을 내리로다 하고 말씀하시니라.
한 시봉자가 여쭈기를 시봉자 가운데 선대의 기일을 당하여 제수를 준비하면
제사를 지내기도 전에 준비한 제수를 모두 가져오라고 명하시어
여러 제자들과 더불어 환담하시며 잡수시고 오늘 너의 집 제사가 잘 지내어 졌느니라 하시니
부조(父祖)와 자손은 은의(恩義)가 엄연히 살아 있는데 일 년에 한번뿐인 제사에
헌작(獻酌)하고 헌배(獻拜)하지 않는다면 자손 된 정리(情理)로는 너무 서운한 것같사옵니다 하니
너의 말이 옳도다.
사람이 부모에게서 몸을 받은 은혜는 천지의 덕과 같은 것이니라.
앞으로 때가 되어 너희들이 조상 제향을 지낼 때에는 나를 맨 위에 모시어
너희들의 부모가 나를 모시는 영예를 즐기도록 하며 너희가 나에게 청작(淸酌)을 올리고 공배(恭拜)하면
너희 부모의 영광스러운 행복과 너희들 마음속의 환열(歡悅)이 말로써는 다할 수 없게 되리라
겉치레를 좋아하는 자는 내실이 적고 내실에 힘쓰는 자는 겉을 사치스럽게 꾸미는 것은 좋아하지 아니하느니라
나의 믿음만 굳게 지키면 그만이지 다른 사람의 그릇된 것을 마음에 둘것이 없느니라.
나는 나의 믿음으로 도를 닦고 그 사람은 그의 믿음으로 도를 닦는 것이니라.
물질에는 근본과 말단이 있고 일에는 마침과 비롯함이 있으니
먼저와 나중을 가릴 줄을 알면 곧 도에 가까운 것이니라.
(이중성님의 천지개벽경 병오년 공사기중에서)
증산께서 여러 시봉자들에게 지금 너희가 행하는 제사((祭祀)의 범절은
구천(舊天)의 잘못 만든 것이니 진법(眞法)을 내리로다 하고 말씀하시니라.
한 시봉자가 여쭈기를 시봉자 가운데 선대의 기일을 당하여 제수를 준비하면
제사를 지내기도 전에 준비한 제수를 모두 가져오라고 명하시어
여러 제자들과 더불어 환담하시며 잡수시고 오늘 너의 집 제사가 잘 지내어 졌느니라 하시니
부조(父祖)와 자손은 은의(恩義)가 엄연히 살아 있는데 일 년에 한번뿐인 제사에
헌작(獻酌)하고 헌배(獻拜)하지 않는다면 자손 된 정리(情理)로는 너무 서운한 것같사옵니다 하니
너의 말이 옳도다.
사람이 부모에게서 몸을 받은 은혜는 천지의 덕과 같은 것이니라.
앞으로 때가 되어 너희들이 조상 제향을 지낼 때에는 나를 맨 위에 모시어
너희들의 부모가 나를 모시는 영예를 즐기도록 하며 너희가 나에게 청작(淸酌)을 올리고 공배(恭拜)하면
너희 부모의 영광스러운 행복과 너희들 마음속의 환열(歡悅)이 말로써는 다할 수 없게 되리라
겉치레를 좋아하는 자는 내실이 적고 내실에 힘쓰는 자는 겉을 사치스럽게 꾸미는 것은 좋아하지 아니하느니라
나의 믿음만 굳게 지키면 그만이지 다른 사람의 그릇된 것을 마음에 둘것이 없느니라.
나는 나의 믿음으로 도를 닦고 그 사람은 그의 믿음으로 도를 닦는 것이니라.
물질에는 근본과 말단이 있고 일에는 마침과 비롯함이 있으니
먼저와 나중을 가릴 줄을 알면 곧 도에 가까운 것이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