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후장상(王侯將相)을 바라다가
대순전경4-48 공사를 마치시고 경석과 내성은 대흥리로 원일을 신경원의 집으로
형렬과 자현은 구릿골로 각기 보내신 뒤에 공신과 응종과 경수에게 일러 가라사대
경석이 성경신(誠敬信)이 지극하므로 달리 써볼까 하였더니 제가 스스로 청하니
어찌 할 수 없는 일이로다
원래 동학은 보국안민(輔國安民)을 주창(主唱)하였으나 때가 때 아니므로
안으로는 불량하고 겉으로만 꾸며내는 일이 되고 말았나니
후천일을 부르짖었음에 지나지 못한 것이라 마음으로 각기 왕후장상(王侯將相)을 바라다가
뜻을 이루지 못하고 그릇 죽은자가 수만명이라 원한(怨恨)이 창천(漲天)하였으니
그 신명을 해원(解寃) 시키지 아니하면 후천에는 역도(逆度)에 걸려
정사(政事)를 못하게 되리라.
그러므로 이제 그 신명들을 해원시키려고 그 두령(頭領)을 정하려는 중인데
경석이 십이제국을 말하니 이는 자청함이라 그 부친이 동학두목으로 그릇 죽었고
저도 또한 동학 총대(總代)였으니 오늘부터 동학신명들을 전부 그에게 붙여 보냈으니
이 자리에서 왕후장상의 해원이 되리라 하시고 주지(周紙)에 글을 쓰시며
외인의 출입을 금하시니라.
또 일러 가라사대 동학신명이 전부 이 자리에서 해원되리니
뒷날 두고보라 금전(金錢)도 무수히 소비할 것이요
사람 수효도 갑오년보다 훨씬 많게 되리니
이렇게 풀어놓아야 후천에 아무일도 없으리라.
형렬과 자현은 구릿골로 각기 보내신 뒤에 공신과 응종과 경수에게 일러 가라사대
경석이 성경신(誠敬信)이 지극하므로 달리 써볼까 하였더니 제가 스스로 청하니
어찌 할 수 없는 일이로다
원래 동학은 보국안민(輔國安民)을 주창(主唱)하였으나 때가 때 아니므로
안으로는 불량하고 겉으로만 꾸며내는 일이 되고 말았나니
후천일을 부르짖었음에 지나지 못한 것이라 마음으로 각기 왕후장상(王侯將相)을 바라다가
뜻을 이루지 못하고 그릇 죽은자가 수만명이라 원한(怨恨)이 창천(漲天)하였으니
그 신명을 해원(解寃) 시키지 아니하면 후천에는 역도(逆度)에 걸려
정사(政事)를 못하게 되리라.
그러므로 이제 그 신명들을 해원시키려고 그 두령(頭領)을 정하려는 중인데
경석이 십이제국을 말하니 이는 자청함이라 그 부친이 동학두목으로 그릇 죽었고
저도 또한 동학 총대(總代)였으니 오늘부터 동학신명들을 전부 그에게 붙여 보냈으니
이 자리에서 왕후장상의 해원이 되리라 하시고 주지(周紙)에 글을 쓰시며
외인의 출입을 금하시니라.
또 일러 가라사대 동학신명이 전부 이 자리에서 해원되리니
뒷날 두고보라 금전(金錢)도 무수히 소비할 것이요
사람 수효도 갑오년보다 훨씬 많게 되리니
이렇게 풀어놓아야 후천에 아무일도 없으리라.
모두가 각자 행복해지기를 원하는 마음은 같을텐데... 차경석은 큰행복과 작은행복중에 작은행복을 달라고 자청한 셈이네요.
이왕 사람으로 태어난 거 세상에 좋게 쓰이고 좋은 세상에서 큰 행복을 누리며 살게된다면 좋을텐데..
이왕 사람으로 태어난 거 세상에 좋게 쓰이고 좋은 세상에서 큰 행복을 누리며 살게된다면 좋을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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