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산법종교
▼ 구글로 검색
수정 삭제
증산천사공사기 (甑山天師公事記)-5

증산천사공사기 (甑山天師公事記)-5

경전 및 도서  성경신 성경신님의 글모음 쪽지 2015-02-06 09:01 7,874
십월(十月)에 천사(天師)께서 청도원(淸道院)에서 청국공사(淸國公事)를 행(行)하신 뒤에 동곡(銅谷)에 돌아와 가라사대 풍운우로상설뇌전(風雲雨露霜雪雷電)을 이루기는 쉬우나, 오직 눈 뒤에 비 내리고 비 뒤에 곳 서리 치게 하기는 천지(天地)의 조화(造化)로도 오히려 어려운 법(法)이라. 내가 오늘밤에 이와 같이 일을 행(行)하리라 하시고 글을 써서 불사르시니 과연(果然) 눈이 나린 뒤에 비가 오고, 비가 개이자 곳 서리 치니라.

 


정성원(鄭性元)이 동곡(銅谷) 이장(里長)으로 있어 세금(稅金)을 수납(收納)하다가 하로는 천사(天師)께 품(稟) 하야 가로대 내 집이 빈한(貧寒)하야 생활이 곤난(困難)하오니 청(請)건대 해빈(解貧)의 도(道)를 가르쳐 주소서. 천사(天師) 가라사대 그대의 관리(管理)하는 동리(洞里)의 세금(稅金)이 합계(合計) 얼마나 되는지 금후(今後)로는 관부(官府)에 봉납(奉納)하지 말고 그대가 모다 쓰라. 성원(性元)이 대왈(對曰) 너무 심(甚)하신 말씀이외다. 국세(國稅)를 바다 쓰고 어찌 생명(命)을 안보(安保)하오리까 하고 물러가더니 그 후(後) 고의(故意)는 아니나 자연(自然)히 세금(稅金) 수천량(數千兩)을 소범하게 됨에 무신년(戊申年)에 이르러 관부(官府)의 독촉(督促)이 심(甚)한지라. 답답한 김에 술을 크게 마시고 이중(里中)으로 돌아다니며 고성대규(高聲大叫) 왈(曰) 내가 국세(國稅)를 먹었으니 내 배를 가르라 하거늘 천사(天師)께서 들으시고 불러 위로하야 가라사대 너무 염려(念慮)치 말라. 내가 그대로 하여금 무사(無事)케 하리라 하시더니, 과연(果然) 무기 세금(戊己稅金)이 면제(免除)되니라.

 


김도일(金道一)이 병(病)이 나은 뒤로 요통(腰痛)이 개이지 아니 하야 지팡이를 붙잡고 천사(天師)께 와 뵈거늘 천사(天師) 가라사대 병(病)나은 뒤에 오히려 지팡이를 집고 단임은 웬일인고. 도일(道一)이 대왈(對曰) 요통(腰痛)이 그치지 아니 하와 그러하나이다. 천사(天師)께서 명(命) 하사 그 지팡이를 꺾어버리시니 이로부터 곳 요통(腰痛)이 쾌차(快差)한지라. 다시 도일(道一)을 명(命)하야 가라사대 문(門) 밖에 나서 서천(西天)에 홍운(紅雲)이 떠 잇는가 보라 하시니 도일(道一)이 나가보고 복명(復命)하되 홍운(紅雲)이 떴나이다. 천사(天師) 가라사대 금산(金山)을 도득(圖得)하기가 심난(甚難)하다 하시더라.

 


이도삼(李道三)이 마침 이르거늘 천사(天師)께서 물어 가라사대 사람을 해(害)하는 물건을 낱낱이 세어 보라 하시니 도삼(道三)이 호표시랑(虎豹豺狼)으로부터 문슬조갈(蚊虱蚤蝎) 까지 자세히 세여 고(告)하는지라, 천사(天師) 가라사대 사람을 해하는 물건은 후천(後天)에는 다 없이 하리라 하시더라.

 


천사(天師) 가라사대 도화임본(圖畵臨本)은 귀신(鬼神)의 길이라. 이 세상(世上)에 학교(學校)를 넓이 세워 사람을 가르침은 장차(將次) 천하(天下)를 크게 문명(文明)하야 써 천지(天地)의 역사(役事)를 붙여 신인(神人)의 해원(解寃)을 식히랴 함인데 현하(現下)의 학교교육(學校敎育)이 학인(學人)으로 하여금 관리봉록(官吏俸祿) 등(等) 비열(卑劣)한 공리(功利)에 빠지게 하니 그럼으로 판 밖에서 성도(成道)하게 되었노라.

 


김형렬(金亨烈)이 문득 각통(脚痛)으로 인(因)하야 발한두통(發寒頭痛)하며 음식(飮食)을 폐(廢)하고 고민(苦憫)하거늘 천사(天師)께서 형렬(亨烈)을 명(命)하사 육십사괘(六十四卦)를 암송(暗誦)하라 하시니 형렬(亨烈)이 명(命)대로 함에 경각(頃刻)에 한기(寒氣)가 물러가며 두통(頭痛)이 그치고 각통(脚痛)이 전쾌(全快)된지라. 형렬(亨烈)이 이상(異常)히 여겨 그 이유(理由)를 뭇자온대 천사(天師) 가라사대 팔괘(八卦) 가운데 오행(五行)의 이(理)가 갖추었고 약(藥)은 오행(五行)의 기(氣)를 응(應)함인 연고이라 하시더라. 이해 세말(歲末)에 천사(天師)께서 동곡(銅谷)에 계시사 과세(過歲)하시다.

 


정미 정월(丁未正月)에 천사(天師)께서 김형렬(金亨烈)다려 일러 가라사대 나의 말이 곳 약(藥)이라. 말로써 사람의 맘을 위안(慰安)케도 하며 말로써 사람의 맘을 오역(忤逆)케도 하며 말로써 병(病)든 자(者)를 일으키기도 하며 말로써 죄에 걸린 자(者)도 끄르나니 이는 나의 말이 곳 약(藥)인 까닭이라. 충언(忠言)이 역이(逆耳)나 이어행(利於行)이라고 나는 허망(虛妄)한 말을 아니하나니 내 말을 믿으라.

 


천사(天師) 가라사대 귀신(鬼神)은 천리(天理)의 지극함이라. 천지공사(天地公事)를 행(行)할 때에 반드시 귀신(鬼神)으로 더불어 판단한다 하시고 [전주동곡해원신 경주용담보은신](全州 銅谷 解寃神 慶州龍潭 報恩神)이라 써서 벽상(壁上)에 부치시다. 이때에 김광찬(金光賛)이 천사(天師)를 상시(常侍)하였으며 신원일(辛元一)도 월여시측(月餘侍側)하니라.

 


삼월 초(三月初)에 천사(天師)께서 광찬(光賛)을 데리고 말점도(末店島)에 들어가실 새 [광찬(光賛)의 재종(再從)이 말점도(末店島)에서 어업(漁業)을 경영(經營)하는 연(緣)이 있음] 갑칠(甲七) 형렬(亨烈) 을 만경 남포(萬頃 南浦)로 부르사 일러 가라사대 내가 지금(只今) 섬으로 들어감은 천지공사(天地公事)로 하야 정배(定配)됨이니 너희들은 정성백(鄭成伯)의 집에 가서 성백(成伯)과 함께 날마다 초혜(草鞋) 한 켤레와 지등(紙燈) 한 개씩 만들라. 그 신으로 천하(天下) 사람을 신게 하며 그 등((燈))으로 천하(天下) 사람의 어두운 길을 밝히리라. 형렬(亨烈) 갑칠(甲七)이 봉명(奉命)하고 성백(成伯)의 집에 가서 성백(成伯)과 함께 날마다 초혜(草鞋)와 지등(紙燈)을 만드니라.

 


삼월 회(三月晦)에 천사(天師)께서 말점도(末店島)로부터 돌아오사 그 초혜(草鞋)는 원평 시장(院坪市場)에서 팔게 하시고 지등(紙燈)은 불사르시니라. 이때 김형렬(金亨烈)이 천사(天師)를 모시고 고부(古阜) 객망리(客望里)로 가니 신원일(辛元一)이 마침 그곳에 와서 천사(天師)께 뵈오니라.

 


사월 초(四月 初)에 천사(天師)께서 원일(元一)을 명(命)하야 가라사대 내가 사월 오일(四月五日)에 태(泰仁)인으로 갈 터이니 네 먼저 가서 사관을 정(定)하고 기다리라 하사 원일(元一)을 보내신 후(後) 익일(翌日)에 고부(古阜) 객망리(客望里) 주점(酒店)에 이르사 형렬(亨烈)을 명(命)하야 가라사대 내가 이곳에서 숙박(宿泊)하고 가리니 너 먼저 태인(泰仁)에 가서 원일(元一)의 정(定)한 사관(舍舘)에서 자고, 명일(明日) 조조(早朝)에 태인 하마가(泰仁下馬街)에 이르러 나를 기다리라 하신 지라. 형렬(亨烈)이 봉명(奉命)하고 태인(泰仁)에 가서 원일(元一)을 만나자고 익일(翌日) 조조(早朝)에 하마가(下馬街)에 이르니 날이 아직 오정(午正)이 되지 못하였는데 마침 시일(市日)임으로 사람이 많이 모아 들더라.

 

천사(天師)께서 형렬(亨烈)을 만나 한산 객주(韓山客主)집에 좌정(坐定)하신 뒤에 원일(元一)을 불러 가라사대 술을 가져 오라. 내가 오늘에 벽력(霹靂)을 쓰리라. 원일(元一)이 명(命)을 쫓아 술을 올림에 천사(天師)께서 잔을 잡으시고 손을 들어 이윽히 계시다가 마시시니 이때에 날이 오중(午中)이 된지라. 문득 음풍(陰風)이 일어나고 폭우(暴雨)가 쏘다지며 벽력(霹靂)이 크게 발(發)하니 시인(市人)이 집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다 태인(泰仁)에 유숙(留宿)하더라. 천사(天師)께서 형렬(亨烈) 원일(元一)다려 일러 가라사대 내가 어제 아참 물망리(物望里) 주점(酒店)을 지낼 때에 한 소부(少婦)가 이슬을 떨며 지나감으로 그 연유(緣由)를 물은 즉 친정(親庭)의 부음(訃音)을 듣고 가노라 하더니, 한 노구(老軀)가 지팡이를 이끌고 그 뒤를 따라오며 소부(少婦)의 자취를 묻는 고로 내가 그 연유(緣由)를 다시 물으니 그 노구(老軀)가 대답하되 그 소부(少婦)는 나의 자부(子婦)라. 나의 신수(身數)가 불길(不吉)하야 작야(昨夜)에 자상(子喪)을 당(當)하였는데 그 소부(少婦)가 치상(治喪)도 아니하고 오늘 새벽에 도망(逃亡)하야 갔다 함으로, 그 부부(夫婦)가 부모(父母)의 정(定)한 작배(作配)인지 혹(或) 저희들 끼리 상합(相合)한 것임을 물으니 노구(老軀)가 답하되 저희 끼리 작배(作配)한 것이라 하니, 대개 부모(父母)의 정(定) 하야 준 (配匹)은 인연(人緣)이오 저희 끼리 작배(作配)함은 천연(天配)이라. 천연(天配)을 무시(無視)하고 인도(人道)를 패려(悖戾)하니 어찌 천노(天怒)를 받지 아니하랴. 그럼으로 오늘에 내가 벽력(霹靂)으로써 응징(膺懲)하였노라 하시더니 그 뒤에 들으니 과연(果然) 그 소부(少婦)가 낙뢰(落雷)에 죽었더라.

 


천사(天師)께서 신원일(辛元一)을 데리고 태인(泰仁) 관왕묘 제원(關王廟 祭員) 신경언(辛敬彦)의 집에 머무실 새, 천사(天師)께서 경언(敬彦)과 기타 가인(家人)에게 일러 가라사대 관운장(關雲張)이 조선(朝鮮)에 와서 극진(極盡)한 공대(供待)를 받았으니 그 보복(報復)으로 하야 만일 공사(公事)가 잇는 때에는 반드시 진력(盡力)함이 가(可)하리로다 하시고 양지(洋紙)에 글을 써서 불사르시니, 경언(敬彦)은 처음 보는 일임으로 괴이(恠異)히 생각하다가 익일(翌日)에 경언(敬彦)과 다른 제원(祭員)이 나관묘(關廟)에 들어가 봉심(奉審)할 새 삼각수(三角鬚)의 한 갈래가 떨어져서 간 곳을 알 수 없음으로 모든 제원(祭員)은 이상(異常)히 알고 있으나 오직 경언(敬彦)은 천사(天師)께서 행(行)하신 일을 회상(回想)하고, 공사(公事)에 진췌(殄瘁)하기 위(爲)하야 비록 소상(塑像)으로도 그 힘씀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더라. 이 뒤로 신경원(辛敬元) 김경학(金京學) 최창조(崔昌朝) 최내경(崔乃敬) 최덕겸(崔德兼) 등(等)이 천사(天師)를 쫓으니 다 태인인(泰仁人)이러라. 수일(數日) 후(後)에 천사(天師)께서 동곡(東谷)에 오사 김자현(金子賢)다려 일러 가라사대 금후(今後)에는 내가 정읍(井邑)에 가서 지내리라 하시니 자현(子賢)이 묻자와 가로되 누구의 집에 머무시랴 하나이까. 천사(天師) 가라사대 종차로 알게 되느니라 하시더라.

 


오월 오일(五月五日)에 동내(洞內) 사람들이 천사(天師)께 와 뵈고 고(告)하되 오늘은 단양가절(端陽佳節)이오니 학선암(學仙庵)에 가서 소창(消暢)하사이다 하거늘 천사(天師)께서 허락(許諾)하사 자현(自賢)을 데리고 가실 새, 중로(中路)에 폭우(暴雨)가 크게 이르러 모든 사람이 빨리 달음박질 함에 천사(天師)께서 자현(自賢)을 불러 가라사대 천천히 갈 지로다 하시고 노방(路傍)에 앉으사 담배를 부치시면서 연관(煙管)으로써 몰려오는 비를 향(向)하야 한번 두르시니 비가 달은 곳으로 옮겨가더라. 천사(天師)께서 다시 떠나 학선암(學仙庵)에 이르시니 곳 비가 크게 내리더라.

 


김갑칠(金甲七)의 형(兄) 준상(俊相)의 처(妻)가 발바닥에 종창(腫脹)이 나서 사경(死境)에 이른지라. 천사(天師)께서 들으시고 가라사대 그 환부(患部)가 용천혈(湧泉穴)이니 살기 어려우니라 하시고 준상(俊相)과 갑칠(甲七)을 불러 명(命)하사대 오늘밤에 서로 체번(替番)하야 병인(病人)의 곁에 있어 병인(病人)을 자지 못하게 하면서 밤을 새이라. 명부사자(冥府使者)와 나 사자(使者)와 비교(比較)하야 누가 강(强)한가 보리라 하시니 준상(俊相) 갑칠(甲七)이 명(命)을 쫓아 밤을 새우니 병인(病)의 정신(精神)이 혼암(昏暗)하야 매우 위독(危篤)하다가 날이 밝음에 점차 정신(精神)을 차리는지라. 천사(天師) 가라사대 이제는 근심 말지어다 하시고 미즙(米汁)으로써 환부(患部)에 바르시더니 그 뒤에 곳 쾌차(快差)하니라.

 


박순여(朴順汝)가 좌각(坐脚)에 부종(浮腫)이 생겨 큰 기둥같이 되야 조금도 동작(動作)을 못하고 사경(死境)에 이르러 천사(天師)께 시료(施療)하심을 애걸(哀乞)하거늘 천사(天師)께서 자현(自賢)에게 물어 가라사대 순여(順汝)의 병(病)을 다스려 살게 함이 옳으냐, 또는 그대로 두어 죽게 함이 옳으냐. 네 말 한마디에 잇느니라 하시니 자현(自賢)이 이상(異常)히 생각하야 가로되 살려주심이 옳을까 하나이다. 천사(天師) 가라사대 박순여(朴順汝)는 불량(不良)한 사람이라. 너에게도 매우 무례(無禮)하더라. 그러면 너와 함께 가서 시료(施療)하리라 하시고, 자현(自賢)을 데리고 순여(順汝)의 집에 가사 부은 다리를 주물러 내리시며 백탕(白湯) 한 그릇을 마시게 하시더니 그 뒤에 곳 완쾌(完快)되니라. 원래(元來) 박순여(朴順汝)는 상한(常漢)으로서 연치(年齒)가 자현(自賢)보다 높다 하여 항상(恒常) 자현(自賢)에게 무례(無禮)함으로 자현(自賢)이 말은 아니하되 속으로 매우 불쾌(不快)하게 여겼더니 천사(天師)께서 이것을 알으시고 자현(自賢)에게 물으심이더라.

 


천사(天師)께서 광찬(光賛)다려 물어 가라사대 네가 나를 어떠한 사람으로 아느냐. 광찬(光賛)이 가로되 촌양반(村兩班)으로 아나이다. 천사(天師) 가라사대 촌양반(村兩班)은 너를 어떠한 사람이라 할 것이냐. 광찬(光賛)이 가로되 읍내(邑內) 아전이라 할 것이외다. 천사(天師) 가라사대 촌양반(村兩班)이 읍리(邑吏)를 읍(邑)아전 놈이라 하고 읍리(邑吏)가 촌양반(村兩班)을 촌양반(村兩班) 놈이라 하나니 나와 네가 서로 화해(和解)되면 천하(天下)가 다 해원(解寃)이 되리라 하시니라.

 


동곡(銅谷) 이재헌(李載憲)의 처(妻)가 병(病)든지 수년(數年)에 형해(形骸)만 남았음으로 재헌(載憲)이 천사(天師)께 뵈고 시료(施療)하심을 간원(懇願)하거늘, 천사(天師) 가라사대 이 병(病)은 병인(病人)이 타인(他人)에게 욕설을 많이 하야 그 허물의 보응(報應)으로 그리된 것이니 날마다 회과자책(悔過自責)하면 병(病)이 절로 나으리라 하시니 재헌(載憲)이 명(命)하심을 받들어 그 처(妻)를 명(命)하야 날마다 허물을 뉘우치게 하였더니 그 뒤로 과연(果然) 전쾌(全快)되니라.

 


오월(五月)에 천사(天師)께서 용암리(龍岩里) 수침막(水砧幕)[거(距) 동곡(銅谷) 일리지(一里地)]에 머무실 새, 정읍인(井邑人) 차경석(車京石)이 비로소 천사(天師)께 뵈오니라. 원래 경석(京石)은 동학신도(東學信徒)로서 일진회(一進會) 전북 총대(全北 總代)를 지낸 일이 잇는데, 이때에 전주(全州) 재무관(財務官)과 쟁송(爭訟)할 일이 있어 정읍(井邑)으로부터 전주(全州)로 가든 길에 용암리(龍岩里) 주점(酒店)에서 오반(午飯)을 먹고 떠나려 할 지음 천사(天師)께서 김자현(金自賢) 등(等) 수인(數人)으로 더불어 이 주점(酒店)에 들어 술을 부르심에 경석(京石)이 천사(天師)의 의표(儀表)와 언어동지(言語動止)를 살펴 비범(非凡)하심을 알고 예(禮)로써 말씀을 청(請)하는지라. 천사(天師)께서 흔연(欣然)히 대(對)하시니 경석(京石)이 물어 가로되 무슨 업(業)을 행(行)하시나이까. 천사(天師)께서 웃어 가라사대 의술(醫術)을 행(行)하노라 하시더라. 술을 마시다가 계탕 일기(鷄湯 一器)를 경석(京石)에게 권(勸)하시니 경석(京石)이 받은 뒤에 벌 한 마리가 빠져 죽거늘 경석(京石)이 수저를 멈추고 혹 상서롭지 못한 일이 아닌가 생각하는지라. 천사(天師) 가라사대 벌은 규모 있는 벌레라 하시더라. 경석(京石)이 모든 일에 이상(異常)히 여겨 시험(試驗)하야 보려고 그 쟁송(爭訟)할 서류(書類)를 천사(天師)께 뵈이며 그 곡직(曲直)을 물어 가로되 남자(男子) 삼인(三人)이 모이면 관장(官長)의 공사(公事)를 한다 하오니 선생(先生)은 밝히 판단(判斷)하야 주소서. 천사(天師) 가라사대 일의 곡직(曲直)은 여하(如何) 하든지 원래(元來) 대인(大人)의 일이 아니라. 남아(男兒)가 마땅히 활기(活氣)를 가질지언정 어찌 살기(殺氣)를 띠리요. 경석(京石)이 더욱 그 위대(偉大)하심에 경복(敬服)하야 곳 서류(書類)를 불사르고 사사(師事)하기를 청(請) 하며 머무신 곳을 물은 대 천사(天師) 가라사대 나는 동역객 서역객 천지무가객(東亦客 西亦客 天地無家客)이로라. 경석(京石)이 생각하되 머무신 곳을 알지 못하는데 한번 떠났다가 다시 만나지 못할까 하야 짐짓 떠나지 않고 저물기를 기다려 천사(天師)의 돌아가시는 곳을 따라간 즉 곳 용암리(龍岩里) 수침막(水砧幕)이라. 그 식사(食事)와 범절(凡節)이 너무 조솔(粗率)하야 일시(一時)라도 견디기 어렵더라.

 


경석(京石)이 그곳에서 십일(十日)을 머무르면서 천사(天師)께 정읍(井邑)으로 가시기를 간청(請)하되 천사(天師)께서 듣지 아니하시고 혹(或) 진노(震怒)하시며 혹(或) 능욕(凌辱)도 하시며 혹(或) 구축(駈逐)도 하시다가 경석(京石)의 끝끝내 떠나지 아니함을 보시고 일러 가라사대, 네가 만일 나를 따르려거든 모든 일을 전폐(全廢)하고 나의 하라는 일에만 진력(盡力)하여야 할지니 너의 집에 가서 모든 일을 정리(整理)하고 육월 일일(六月一日)에 다시 오라. 그러면 함께 가리라 하시니라.

 


육월 일일(六月 一日)에 차경석(車京石)이 용암리(龍岩里)에 와서 천사(天師)께 뵈옵고 정읍(井邑)으로 가시기를 청(請) 한대 천사(天師)께서 다시 불응(不應) 하시다가 삼일(三日) 후(後)에 허락(許諾)하야 가라사대 내가 목에 잠기는 깊은 물에 빠져서 허덕거리다가 겨우 헤엄하여 벗어나서 발목에 이르렀는데 이제 다시 깊은 물로 끌어들이려 하는 도다 하시더라. 천사(天師)께서 경석(京石)을 데리고 그곳을 떠나실 새, 원평(院坪) 주점(酒店)에 들어가사 모든 행인(行人)을 불러 술을 많이 권(勸) 하신 후(後)에 가라사대 이 길은 남조선(南朝鮮) 배질이라, 짐을 많이 채워야 떠나리라 하시더라. 그곳을 떠나서 삼십리(三十里) 되는 땅에 이르러 가라사대 대진(大陣)은 일행(日行) 삼십리(三十里)라 하시고 고부(古阜) 송내리(松內里) 최씨(崔氏) 재실(齋室)에 거주(居住)하는 박공우(朴公又)에게 유숙(留宿)하시며 경석(京石)다려 일러 가라사대, 나의 일은 비록 부모형제(父母兄弟)라도 다 모르는 일이라. 이제 너를 만남에 통정신(通情神)이 나온다. 나는 서양(西洋) 대법국(大法國) 천계탑(天階塔) 천하대순(天下大巡)이라. 내가 삼계대권(三界大權)으로 천지(天地)를 개조(改造)하야 선경(仙境)을 열고 조화정부(造化政府)를 세워 써 사멸(死滅)에 빈(濱)한 세계창생(世界蒼生)을 건지려 할 새, 너의 동방(東方)에 순회(巡廻)하다가 이 땅에 그친 것은 곳 참화중(慘禍中)에 빠진 무명(無名) 소약(小弱)의 민족(民族)을 먼저 도와서 만고(萬古)에 싸인 원(怨)을 끌러주려 함이라. 나를 쫓는 자(者)는 영원(永遠)의 복(福)을 얻어 불로불사(不老不死)하야 선경(仙境)의 낙(樂)을 누릴 것이니라 하시더라.

 

익일(翌日)에 정읍 대흥리(井邑 大興里)에 가시니 박공우(朴公又)도 따르다. 경석(京石)의 집에 이르사 글을 써 사벽(四壁)에 부치시며 가라사대 나의 머무는 곳은 천지(天地)가 다 알아야 하리라 하시니 문득 뇌성(雷聲)이 크게 발(發)하는지라. 공우(公又)는 크게 놀라고 촌인(村人)은 뜻밖에 뇌성(雷聲)이 남을 이상(異常)히 여기니라. 이 뒤로 일진회원(一進會員) 박공우(朴公又) 안내성(安乃成) 문공신(文公信) 황응종(黃應鐘) 신경수(申京守) 박장근(朴壯根) 등(等)이 천사(天師)께 와 쫓더라.

 


천사(天師)께서 대흥리(大興里)에서 수삭(數朔)을 머무실 새 차경석(車京石)이 [가물치]를 낚아 올리거늘 회(膾)를 처서 잡수신 뒤에 문(門) 밖에 나와 거닐으시며 하늘을 우러러보시고 웃어 가라사대 그 생선(生鮮)의 기운이 빨리 발(發)한다 하심으로 여러 사람이 우러러보니 구름과 같은 이상(異常)한 기운이 가물치의 모형을 이루어 동천으로 향(向)하야 떠가더라.

 


육월 중복일(六月 中伏日)에 천사(天師)께서 대흥리 부근(大興里 附近) 접지리(接芝里) 주점(酒店)에 가서 경석(京石) 등(等) 제자(弟子)다려 일러 가라사대, 오늘에 만일 전광(電光)이 발(發)하지 아니하면 반드시 충재(虫災)가 있어 농작(農作)의 손해(損害)가 크리라 하시고 제자(弟子)를 명(命)하사 밖에 나가 살펴 보라 하시나 날이 저물도록 전광(電光)이 업는지라. 천사(天師)께서 하늘을 향(向)하야 꾸짖어 가라사대 천지(天地)가 어찌 생민(生民)의 재해(災害)를 이같이 좋아하느뇨 하시며, 제자(弟子)를 명(命)하사 말은 집 한 낱을 가져온 뒤에 무명지(無名指)에 맞추어 끊어서 화로(火爐)에 꽂아 불사르시니 그 불이 다하자 문득 전광(電光)이 자방(子方)으로부터 먼저 발(發)하거늘, 천사(天師) 가라사대 자방(子方) 사람만 홀로 살고 타방(他方) 사람은 다 죽어야 옳으냐 하시고 다시 하늘을 향(向)하야 꾸짖으시니 사방(四方)에서 번개가 번쩍이더라.

 


하로는 천사(天師)께서 경석(京石)다려 일러 가라사대 너는 강령(降靈)을 받아야 하리라 하시고 [원황정기 내합아신(元皇正氣 來合我身)]의 글 구(句)를 읽게 하신 후(後) 문(門)을 조금 열으시니 경석(京石)이 그 글을 읽다가 문득 방성대곡(放聲大哭)하는지라. 일각(一刻)쯤 지내어 그치게 하시다.

 

하로는 천사(天師)께서 경석(京石)다려 일러 가라사대 너의 선묘(先墓)인 구월산(九月山) 금반사치(金盤死雉)의 혈음(穴蔭)을 옴겨와야 되리라 하시고 경석(京石)을 명(命)하야 무도(舞蹈)케 하시고 공우(公又)를 명(命)하야 북을 치게 하시며 가라사대 이 혈음(穴蔭)은 반드시 장풍(長風)을 바다야 발(發)하리라 하시더니 문득 이도삼(李道三)의 제(弟) 장풍(長豊)이 들어오거늘 공우(公又)가 북채를 잠깐 멈추고 장풍(長豊) 이 오느냐고 인사함에 천사(天師)께서 그만 그치게 하시니라.

 


이때에 김광찬(金光賛)은 동곡(銅谷)에 있어 차경석(車京石)의 상종(相從)함을 염오(厭惡)하야 항상(恒常) 불평(不平)을 토(吐)하야 가로되, 경석(京石)은 본래(本來) 동학도당(東學徒黨)으로 일진회(一進會)에 참가(參加)하야 불의(不義)를 행(行)함이 많을 터인데 이제 도문(道門)에 들어오게 하심은 선생(先生)의 공평(公平)치 못하심이라. 우리가 도행(道行)을 힘써 닦아온 것은 다 무용(無用)의 일이라 하고 날로 천사(天師)를 원망(怨望)하거늘 형렬(亨烈)이 위로하야 가로되 나와 함께 천사(天師)께 가 뵈고 그 사유(事由)를 여쭈어 보자하고, 광찬(光賛)으로 더불어 정읍(井邑)에 가서 천사(天師)께 뵈온 후(後) 두 사람이 다 그 사유(事由)를 품(稟)하지 못하고 오후(午後)에 돌아가려 할 때에 천사(天師)께서 광찬(光賛)다려 말씀하시되 주인(主人)은 김형렬(亨烈)이 좋으니 동곡(銅谷)에 가서 있으라 하시고 다시 형렬(亨烈)을 불러 밀촉(密囑) 하사대 광찬(光賛)을 데리고 집에 돌아가서 잘 위무 하라 하시더라.

 


몇 달 동안 천사(天師)께서 경석(京石)으로 더불어 공사(公事)를 행(行) 하실 새 금구 둔산리(金溝 芚山里) 최군숙(崔君淑)의 집에 머무시다가 동곡(銅谷)에 들지 안으시고 태인(泰仁)으로 가신대 광찬(光賛)이 더욱 불평(不平)하야 가로되 우리는 다 무용(無用)의 물(物)이라 하고 크게 노(怒)하며 패담(悖談)을 발(發)하는지라. 형렬(亨烈)이 민망하여 태인 하마가(泰仁 下馬街)에 가서 천사(天師)께 뵈옵고 광찬(光賛)의 불평(不平)을 아뢴 후(後) 가로되 어찌 그러한 성격(性格)을 가진 자(者)를 문하(門下)에 잇게 하셨나이까. 천사(天師) 가라사대 용이 물을 구할 때에 비록 형극(荊棘)이 당도(當道)할지라도 피(避)치 아니 하나니라. 형렬(亨烈)이 곳 돌아와서 광찬(光賛)을 효유하야 가로되 고인(古人)이 절교(絶交)에 불출악성(不出惡聲)이라 하였으니 금후(今後)로는 불평(不平)을 잘 풀어 버리라 하니라.


천사(天師)께서 일진회(一進會)의 동(動)함으로부터 관(冠)을 폐(廢)하시고 대삿갓을 쓰시더니 정읍(井邑)에 가신 후(後)로 의관(衣冠)을 갖추시다.

 


차경석(車京石)은 일진회원(一進會員)으로서 삭발(削髮)하였더니 천사(天師)를 모심으로부터 머리를 기르니라.

 

박공우(朴公又)는 일진회(一進會)의 한 두목(頭目)으로 있었던 바 천사(天師)를 사사(師事)한 뒤에 하로는 무슨 일로 인(因)하야 비밀(秘密)히 일진회(一進會) 사무소(事務所)에 들러 왔더니 천사(天師)께서 문득 공우(公又)다려 일러 가라사대 한 몸으로 두 맘을 품는 자(者)는 그 몸이 찢겨지나니 잘 주의(注意)하라 하심으로 공우(公又)가 놀라서 다시 비밀(秘密)한 일을 하지 못하고 일진회(一進會)의 관계(關係)도 아주 끊으니라.

 


십월(十月)에 천사(天師)께서 경석(京石)을 명(命)하사 돈 삼십량(三十兩)을 변비(辨備)한 후(後) 가라사대 이것은 너를 위하는 일이라 하시면서 무슨 법(法)을 베푸시고 [금회개제월 담소지광란 소자구문도 불수일일한(襟懷開濟月 談笑止狂瀾 小子求聞道 不須一日閒)]이라는 고인(古人)의 시(詩)를 읽어 들리시니라.

 


경석(京石)을 데리고 순창(淳昌) 농암(籠岩) 박장근(朴壯根)의 집에 가사 장근(壯根)다려 물어 가라사대 군의 머슴을 불러 어제 밤에 무슨 일이 있었느냐고 물어 보라. 장근(壯根)이 머슴을 불러 물은 즉 머슴이 가로되 어젯밤 꿈에 한 노인(老人)이 농암(籠岩)으로부터 와서 나를 불음으로 내가 그 노인(老人)을 따라간 즉 그 노인(老人)이 농암(籠岩)을 들고 갑주 장검(甲冑長釰)을 내어주면서 이것을 가져다가 주인(主人)을 차자 전(傳)하라 함으로 내가 그 물건을 갔다가 이 방(房) 우에 놓았는데 차경석(車京石)의 앉은 데가 그곳이라고 하더라.

 

천사(天師)께서 그곳에 머무사 공사(公事)를 행(行)하실 새 김형렬(金亨烈)을 불러 명(命)하사대 금강산(金剛山) 일만이천봉(一萬二千峰)의 겁기(劫氣)를 제거(除去)하리니 네가 김광찬(金光賛) 신원일(辛元一)로 더불어 백지(白紙)를 일방촌식(一方寸式) 오려 시자(侍字)를 써서 사벽(四壁)에 부치되 한 사람이 하로 사백자(四百字)식 열흘에 쓰라. 그리고 그 동안 조석(朝夕)으로 청수(淸水) 일분(一盆)씩 질어 이십사기(二十四器)로 나누어 놓고 밤에 칠성경(七星經) 삼칠편(三七遍)을 염송(念誦)하라. 형렬(亨烈)이 명(命)을 쫓아 행(行)할 새 신원일(辛元一)이 질겨 아니함으로 천사(天師)께 고(告)한대 천사(天師)께서 정읍(井邑) 이도삼(李道三)을 불러다가 행(行)하라 하심에, 형렬(亨烈)이 도삼(道三)을 데려다가 십일간(十日間) 명(命)하신 대로 시행(施行)한 후(後) 김갑칠(金甲七)을 보내어 일의 마침을 천사(天師)께 고(告)한대 천사(天師)께서 양 일수(羊 一首)를 사 주시면서 나의 돌아가기를 가다리라 명(命)하시더라. 그 후(後) 십일월(十一月)에 천사(天師)께서 동곡(銅谷)에 이르사 명(命)하야 양(羊)을 도(屠)하사 그 피를 지두(指頭)에 묻혀 일만이천(一萬二千)의 시자(侍字)에 바르시니 양(羊)의 피가 다한 지라. 천사(天師) 가라사대 사기(邪氣)는 김제(金堤)로 옴겨야 하리라 하시더니 마침 김제(金堤) 수각(水閣) 임상옥(林相玉)이 이르거늘 청수(淸水) 담든 사기(沙器)를 구탕(狗湯)에 씨서 주신지라. 그 후(後) 상옥(相玉)이 사기(沙器)의 용처(用處)를 묻거늘 천사(天師) 가라사대 인부(人夫)를 많이 회집(會集)하야 노작(勞作)할 때에 쓰라 하시더라.

 


천사(天師)께서 농암(籠岩)에 게실 새 노제자(老弟子) 황응종(黃應鐘) 신경수(申京守)가 와 뵈옵고 가로되 눈이 길에 가득 하야 행인(行人)이 크게 곤난(困難)하나이다. 천사(天師)께서 장근(壯根)을 명(命)하사 감주(甘酒)를 만들어 여러 사람과 함께 마이시니 문득 일기(日氣)가 온화(溫和)하야 반일(半日)이 못되어 눈이 녹아 곡류(谷流)가 창일(漲溢)하고 도로(道路)가 평복(平復)하니라. 천사(天師)께서 농암(籠岩)에 머무사 공사(公事)를 마치시고 그곳을 떠나려 하실 새 차경석(車京石)이 와 뵈옵고 가로되 도로(道路)가 이녕(泥濘)하야 촌보(寸步)도 행(行)하기 어렵나이다.

천사(天師)께서 양지(洋紙)에 [칙령치도신장어재순창농암이어우정읍대흥리(勅令治道神將御在淳昌籠岩移御于井邑大興里)]란 문구(文句)를 써서 물에 담가 내어 쥐여 짠 뒤에 화로(火爐)불에 사르니 문득 큰 비 오다가 그치고 남풍(南風)이 일어나더니 익일(翌日)에 지면(地面)이 말라 굳음으로 천사(天師)께서 신말신혜(新襪新鞋)로 경석(京石)을 데리고 정읍(井邑)으로 돌아가실 새 태인(泰仁) 고현리(古縣里) 행단(杏亶)에 이르사 경석(京石)에게 고서(古書)를 외어 들려 가라사대 이 글을 잘 기억(記憶)하라 하시니 그 글은 곳 아래와 같으니라.

 


부주장지법 무람영웅지심 상록유공 통지어중 여중동호미불성

夫主將之法 務攬英雄之心 賞祿有功 通志于衆 與衆同好靡不成

여중동오미불경 치국안가득인야 망국패가실인야 함기지류 함원득기지

與衆同惡靡不傾 治國安家得人也 亡國破家失人也 含氣之類 咸願得其志
댓글 쓰기
346 / 458 / 3,446 / 1,846,945 관리책임 : 증산법종교 미디어실 media@jsbeob.com
증산법종교.com / jsbeob.com
Copyright © 증산법종교 All rights reserved.